한용운 작가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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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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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용운의 일대기
2. 불교사상과 사상적 의의
3. 문학관
4. 문학세계와 문학사적 위치
5. 연보

시와 핵심정리 및 연구문제
님의 침묵
당신을 보았습니다
알 수 없어요
정천한해(情天恨海)
행인과 나룻배(原題:나룻배와 행인)
찬송
이별은 美의 創造
타고르의 시(詩) GARDENISTO를 읽고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廟)에
본문내용
한용운 (韓龍雲 ,1879∼1944(고종16-?))

․시대: 항일기, 대한민국
․1879∼1944(고종16-?)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만해(卍海)
․다른 이름: 한정옥(韓貞玉)/한유천(韓裕天)



1. 한용운의 일대기

만해 한용운은 1876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대에 관해서는 본인의 술회도 없고 측근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의 유년 시대는 대원군의 집정과 외세의 침략 등으로 나라 안팎이 어수선한 시기였다. 그 불행한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여건은 결국 그를 독립운동가로 성장시킨 간접적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4세 때 임오군란이 일어났으며, 6세 때부터 향리 서당에서 10년 동안 한학(漢學)을 익혔다. 14세에 고향에서 성혼의 예식을 올렸다. 16세 되던 해 동학란(東學亂)과 갑오경장이 일어났다. 후에 ‘나는 왜 중이 되었나.’라는 그 자신의 술회대로 세상에 대한 관심과 생활의 방편으로 집을 떠나 설악산 오세암(五歲庵)에 입산하여 처음에는 머슴으로 일하다가,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다.

출가 직후에는 오세암에 머무르면서 불교의 기초지식을 섭렵하면서 선(禪)을 닦았다. 이후 세계에 대한 관심이 깊은 나머지 블라디보스톡 등, 시베리아와 만주 등을 순력하였다. 27세 때 재입산하여 설악산 백담사(百潭寺)에서 연곡(連谷)을 은사로 하여 정식으로 득도(得度)하였다. 불교에 입문한 뒤로는 주로 교학적 관심(敎學的關心)을 가지고, 대장경을 열람하였으며, 특히 한문으로 된 불경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 즉 불교의 대중화작업에 주력하였다. 그리하여 1910년에는 불교의 유신을 주장하는 논저 《조선불교유신론》을 저술하였다. 36세 때에는 《불교대전 佛敎大典》과 함께 청나라 승려 내림(來琳)의 증보본에 의거하여 《채근담 菜根譚》 주해본을 저술하였다.

30세 되던 해에 안중근(安重根)의 장거가 있었는데, 그해 5월부터 약 6개월간 일본을 방문하여 주로 동경(東京)과 경도(京都)를 중심으로 새로운 문물을 익히고, 일본의 풍물을 몸소 체험하였다. 일본여행 중에 3·1독립운동 때의 동지가 된 최린(崔麟) 등과 교우하였다. 그런데 1910년 한일합방이 되면서 국권은 물론, 한국어마저 쓸 수 없는 피압박민족이 되자, 그는 국치의 슬픔을 이기지 못한 채 중국 동북삼성(東北三省)으로 갔다. 이곳에서 만주지방 여러 곳에 있던 우리 독립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