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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산주의의 출현

Ⅲ. 공산주의와 현실

Ⅳ. 공산주의와 마르크스

Ⅴ. 공산주의와 사적소유

Ⅵ. 공산주의의 문제점
1. 과학주의 또는 실증주의의 문제점
2. 역사주의의 문제점
3. 경제 결정론의 문제점

Ⅶ. 공산주의 관련 제언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자유주의의 모순들이 드러나면서 막스의 사상은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유토피아로 다가오고 있다. 실제로 실업과 세계화 등에 관한 막스의 예견이 적중하면서 그의 의견이 재조명되기도 하였다. 앞에서 알아보았다시피 막스가 이루고자 했던 세상은 개인의 자유가 존중되는 곳, 노동이 개인을 증진시키는 가치로 환원되는 곳이다. 하지만 그 세상은 실현된 적이 없는 막스의 유토피아일 뿐이다. 막스는 자본주의적 사고방식이 사라짐에 따라 프롤레타리아 독재도 점차 이완될 수 있고, 종속시켜야 할 계급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면 국가 자체가 소멸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생산수단의 국유화 정책은 경제적 지배력의 집중을 초래하여 국가 권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게다가 프롤레타리아트는 동질 세력으로 규합되기 어려우며 사회 전반에 대한 의식을 갖고 총체적인 사회정책을 실현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 순수한 막스주의는 노동자들에게서 지지를 받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당에 관한 레닌의 교의처럼 평범하고 거짓된 이론이 그들보다 더 많은 지지를 획득할 수 있었고 더욱 현실적인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막스주의는 역사로부터 기대한 도움을 거의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Ⅱ. 공산주의의 출현

공산주의 이념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에 걸쳐 유럽에서 일어났던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배경으로 등장하였다. 초기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했던 사회 개혁 사상의 하나로 대두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 근원이 사유 재산 제도에 있다고 보고 모든 생산 수단의 공유화를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8년, 공동으로 발표한 `공산당 선언`에서 폭력 혁명을 통해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
참고문헌
이균영·김철수, 초기 공산주의운동사은 다시 써야 한다, 역사비평, 1988
임경석, 일제하 공산주의자들의 국가건설론, 대동문화연구, 1992
프레드쉬워츠·김득황, 공산주의란 무엇인가, 성광인쇄사, 1972
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당 선언, 새날, 2005
한국자유총연맹, 공산주의의 도전과 실패, 양동문화서,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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