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연음변화

 1  영어의 연음변화-1
 2  영어의 연음변화-2
 3  영어의 연음변화-3
 4  영어의 연음변화-4
 5  영어의 연음변화-5
 6  영어의 연음변화-6
 7  영어의 연음변화-7
 8  영어의 연음변화-8
 9  영어의 연음변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어의 연음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어의 연음
2. 영어의 연음 변화
가. 리듬
나. 동화
다. 이화
라. 탈락
마. 축약
바. 연결
사. 첨가 혹은 삽입
아. 융합
자. 음위전환
3. 나의 생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어의 연음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사용되는 언어는 독립되거나 분리된 단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더 큰 단위인 문장이나 더 많은 말들이 연결된 연속체의 형태로 사용된다. 한 단어의 발음에 있어서, 그 단어 하나만이 발음될 때와 그 단어가 연속체로 발음 될 때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또한 주어진 문장에 대한 발음도 “말하는 사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같은 사람의 발음도 장소와 상황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이 사람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그런 소리 모형의 변화과정을 음운과정이라고 한다. 특히 영어는 다른 언어에 비해 음운과정을 많이 겪는 언어 중의 하나다.
사람들 특히 산업화사회를 지나 정보화 사회의 바쁜 일정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대의 사람들은 제한된 시간 내에 최소한의 노력으로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입수하고 자신의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런 목적을 위해서 그들은 가능한 소리의 모형을 단순화시켜야만 한다. 그러나 듣는 사람들은 주로 말하는 사람이 의도하는 의미에만 관심을 가질 뿐 정확한 음성적 요소에는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 듣는 사람은 의미를 이해하는 한 만족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서로 상반되는 입장에서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화이다.
말하는 사람은 가능한 최소한의 노력으로 그들의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정확한 발음을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도적으로 많은 동화과정을 겪는 형식의 발음을 하여, 어떤 분절음들을 발음하지 않거나, 혹은 다른 분절음들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한다. 이런 방법으로 발음하는 것은 말하는 사람에게 “발음의 용이성” 원칙을 요구한다. 그러나 듣는 사람은 그들의 입장에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소리들이 항상 똑같고 변별력이 유지되는 발음을 좋아하고 있다. 듣는 사람들은 언어의 소리 모형이 “충분한 청각적 분리” 원칙과 일치하기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대화는 말하는 사람을 위한 발음의 용이성 원칙과 듣는 사람을 위한 충분한 청각적 분리 원칙이 균형을 이루어야만 원활한 대화가 이루어진다.
음운과정은 자연스러운 형상이며, 현존하는 세계의 모든 언어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소리 모형이 변하지 않는 언어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소리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음의 변화가 세계 언어에서 다 같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음운과정은 세계의 여러 언어에 매우 폭 넓게 적용되기도 하지만, 또 어떤 언어에서는 드물게 적용되거나 심지어는 아예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곽동기-영어음성학의 이해
송재영-영어 음운론
구봉림-실용 영어음성학
하고 싶은 말
음석학
영어의 연음 변화를 규칙별로 예를 들어가며 자세히 설명
교수가 잘한 레포트라고 칭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