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매이션 제작과정, 카매라 워킹, 카메라 앵글 관련된 투시도법&원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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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매이션 제작과정, 카매라 워킹, 카메라 앵글 관련된 투시도법&원근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애니매이션 제작과정

● 카메라 앵글과 관련된 투시도법과 원근법

● 투시도법

● 원근법

● 표현적 카메라 워크

본문내용
13.녹음
성우들이 완성된 애니메이션에 대사를 녹음한다. 자본이 부족한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보통 애니메이션이 완성된 후 녹음하는 선작화/후녹음 방식을 택하고 있다.
그렇게 해야 애니메이터들이 훨씬 수월하게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후에 성우가 그림에 맞춰서 연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대사와 화면이 잘 일치하지 않거나 어색한 경우가 발생한다.
미국의 디즈니 같은 대자본 애니메이션은 선녹음/후 작화 방식을 채용하기도 한다. 후자의 방식이 제작에 돈이나 시간이 훨씬 많이 들어간다. 특히 이미 정해진 타이밍에 맞춘 영상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애니메이터들이 훨씬 신중하게 작업해야 한다. 그러나 먼저 성우들이 녹음한 것에 맞춰서 움직임이 설정되기 때문에 훨씬 생동감있고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동헌감독의 1967년작 '홍길동'에서 처음으로 선녹음/후작화 방식이 사용되었다.1999년 개봉된 앤디킴감독의 '성춘향뎐'도 우리 애니메이션으로는 드물게 선녹음/후작화 방식을 사용하였다.

14.상영
여기에 소개된 제작 방식은 셀애니메이션(CELL ANIMATION)제작 방식을 소개한것이다.
최근 에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디지털화가 많이 진행되고 있어 이 방식도 점점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제작 방식으로 바뀔 예정이다. 컴퓨터를 이용할 경우 제록스 작업 대신 그림을 컴퓨터로 저장시키는 스캔닝 작업을 하고 컴퓨터 상에서 채색을 하게 된다. 3차원 그래픽에 경우 이 부분에서 모델링과 렌더링 작업을 하게 된다.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지털로 작업을 하게되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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