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

 1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1
 2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2
 3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3
 4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4
 5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5
 6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6
 7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7
 8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8
 9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9
 10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10
 11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11
 12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12
 13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우선순위 간호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계획의 목적과 특성
2. 환자 문제해결 계획 7단계
3. 우선순위 설정의 개념
4.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
5. 여러 대상자에 대한 우선순위 정하기
6. 우선순위 설정의 기본 원칙
7.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단계 + 이론적 근거
8. Maslow의 이론
9. 우선순위 설정과 퇴원을 위해 기대되는 결과는 어떤 관련성을 가지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
합리적 근거
1.초기에 빠르게 대상자를 둘러보고 대상자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한다.
(보고하러 가거나 간호계획을 세우기 전에 하는 것이 더 좋다.)
▶즉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대상자의 문제를 파 악하고 보고 동안 들은 것과 대상자 기록에서 읽 은 것을 실제와 관련지어 생각하는데 도움이 된 다.
2. 정맥내 주입, 장비 작동과 같은 중요한 정 보는 교대 보고후 즉시 확인한다.

▶보고를 받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잘못 이해하는 것을 예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3. 급박한 문제(예를 들어 흉통이나 연결되지 않은 정맥주사선 등)를 확인하고 적절한 행위를 취한다.
▶대상자의 모든 문제를 분석할 시간을 갖기 전에 심각한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 우선순위이다.
4. 매일의 기대되는 결과에 관련하여 대상자 의 주요 문제를 열거하고 다음과 같이 질 문한다
☞오늘 어떤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 해 결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어떤 문제가 관찰되어야 하는가? 관찰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전반적인 간호결과를 얻기 위해 오늘 꼭 해결되고 관리되어야 하는 핵심 문제는 무 엇인가?
☞오늘 대상자의 문제 중에서 어떤 것을 현 실적으로 다룰 수 있는가?
▶이런 질문들은 간호사가 일과 중에 모든 것을 할 수 없으므로 꼭 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5.열거된 문제들을 예방, 해결, 관리하기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할 중재가 무엇인지 결정 한다.
(목욕이나 식사 등과 같은 일상적인 중재 와 함께 이러한 중재를 열거한다.)

▶이것은 하루 중에 수행해야 할 업무에 대한 대략 적인 개요를 제공하고 무엇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 야 하는지, 근무시간을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에 대한 해답을 제공한다.
ex)위생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상적인 목욕을 제 공하면서 대처해야할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
6. 대상자나 가족들이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 다른 인력에게 위임할 일, 간호 사가 꼭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대상자와 가족을 가능한 독립적이 되도록 격려 함으로써 자신의 간호에 책임을 갖도록 돕는다. 종종, 대상자와 가족은 스스로 해도 되는지, 그렇 지 않은지를 모를 때가 많다. 간호보조 인력을 적 절히 활용하는 것은 간호사가 전문성을 요구하는 업무에 더 충실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한다.
7. 그날에 마쳐할 일들을 위하여 개인적인 작업계획표를 만들고 그것을 자주 참조한다.
(반드시 병동의 일상적인 간호수행을 고려 한다.ex.식사시간 등)
▶하루 일과 중에 여러 가지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일들이 생겨나므로 기억에 의존하지않는다. 그리 고 병동의 일상적인 간호수행 시간을 고려하는 것 이 필수적이다.
ex)목욕을 하고 있는데 식사가 제공된다던지, 불 편한 시간에 물리치료실로부터 내려오라는 연 락을 받는 것 등은 대상자와 간호사 모두를 방
해한다.

참고문헌
책: *한윤복외 (1993) 간호 과정 , 현문사
*이경혜 (1995) 알기쉬운 간호과정 , 신광 출판사
*최영희외 (1995) 간호 진단과 간호 중재 , 현문사

인터넷:* http://cafe.naver.com/daeguhaemi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9
* http://blog.naver.com/oasusu?Redirect=Log&logNo=30021148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