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

 1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1
 2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2
 3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3
 4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4
 5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5
 6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6
 7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7
 8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8
 9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2. ‘신앙’의 정의
3. ‘신앙적 사고’의 내용
4. 인지치료와 ‘신앙적 사고’
5. 우울증 인지치료모델의 교회 내 적용 가능성
본문내용
1.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을 위해 우리는 먼저 기독교 상담을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독교 상담은 이런 것이 아니다 라는 몇 가지를 정의하는 것이 이해에 용이할 것이다.

첫째, 성경말씀이나 기도를 정서적 문제의 해답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데 대부분의 기독교 상담자들은 의견일치를 가지고 있다. 성경이나 기도가 상담의 진행 정도에 따라 때로 강한효과를 나타낼 때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임시방편으로 쓰인다면 내담자는 자신이 충분히 이해받지 못하고 있으며 상담자가 선심쓰는체 한다는 느낌을 떨쳐버리지 못하게 된다.
둘째, 정서적 문제가 반드시 영적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말은 영적으로 건강해야지 정서적으로 건강하다든지 거꾸로 정서적 건강이 있어야 영적으로 건강할 수 있다고 보고 있지는 않지만 영적건강과 정서적 건강 사이에 많은 부분이 오버랩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목회상담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Pastoral Counseling)의 초대회장이었던 하워드 클라인벨(Howard Cinebell) 박사는 의미있는 말을 했다.

목회상담은 총체적이어야 한다. 즉 총체적 인간이 생활하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치유받고 성장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또한 레베카 프롭스트(L. Rebeca Propst)는 그의 책 『종교적 틀 안에서의 심리치료』에서 정서적, 영적인 총체적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서 인지치료 기법과 기독교 정신을 결합할 때 훌륭한 치료적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지치료 기법이 기독교인들에게 더욱 적합한 이유를 언급한다면
첫째,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현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그들의 사고를 진리와 비교하게 한다. 불가지론자들에게 판단의 기준이 되는 진리를 정의하기는 어렵겠지만 기독교인들에게는 성경이라고 하는 명확한 진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
둘째, 기독교인들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믿는데 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들이 거부, 버려짐, 상실, 거절당함, 원만치 못한 인간관계 등에 대한 뿌리 깊은 공포심을 갖고 있는데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을 인정하는 기독교인들은 잘못된 핵심신념을 쉽게 반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예식, 『생각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pp. 161-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