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상담과 설교

 1  인지상담과 설교-1
 2  인지상담과 설교-2
 3  인지상담과 설교-3
 4  인지상담과 설교-4
 5  인지상담과 설교-5
 6  인지상담과 설교-6
 7  인지상담과 설교-7
 8  인지상담과 설교-8
 9  인지상담과 설교-9
 10  인지상담과 설교-10
 11  인지상담과 설교-11
 12  인지상담과 설교-12
 13  인지상담과 설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상담과 설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작하는 말.

Ⅱ. 본 론.
1. 상담설교에 관한 제론
1) 상담설교의 정의.
2) 상담설교의 역사.
3) 상담설교의 필요성.
4) 상담설교의 여러 모형들.
A. 전개방법에 따른 상담설교의 모형.
① 참여 진단 설교
② 시청각 설교.
③ 드라마 설교.

2. 인지 상담과 설교.
1) 인지 상담과 기독교 신앙.
2) 인지 상담과 신앙적 사고.
3) 인지 상담과 설교의 접촉점.
4) 인지 상담의 구체적인 설교의 적용
A. 설교의 대상과 설교의 성격 정하기.
B. 왜곡된 자동적 사고와 핵심신념의 파악.
C. 설교 형태의 선택과 작성.
① 전통적 설교 형태.
② 대화 설교 형태.
③ 드라마 설교 형태.
D. 피드백.

Ⅲ. 마치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전통적으로 설교에는 네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케리그마(Kerygma) 중심적인 설교로 복음의 사건을 선포하며, 예수님과 공생애 사역, 십자가와 부활을 선포하는 것을 중심과제로 삼는 설교이다. 또한 호밀리아(Homilia)로서 신학적인 주제들을 논하며 가르치는데에 중점을 두는 설교이다. 그리고 디다케(Didache)는 교육적인 설교를 말한다. 파라클레시스(Paraclesis)는 고난당하는 자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면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때로 시대에 따라 한가지 유형을 선호하기도 하였지만 교회는 이 네가지 설교의 기능을 균형있게 발전시켜왔다.
이중에서 상담설교는 위로와 치유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상담설교는 현대문화의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여건 속에서 삶의 문제들을 설교의 주제로 선택하여 상담이 가진 특성을 살린 설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담설교는 회중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들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본 소고는 먼저 오늘날 시대적 요청에 부응한 상담설교의 모습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나서 인지 상담과 설교의 접촉점을 모색해보고, 인지 상담적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설교에 적용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Ⅱ. 본 론
1. 상담설교에 관한 제론.
1) 상담설교의 정의
‘상담설교’를 상담과 설교라는 서로 다른 개념의 두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로 볼 때, 상담설교란 상담과 설교의 긴밀한 관계속에서 이뤄지는 하나의 기독교 설교를 가리킨다. Gerald Kenedy는 상담설교에 대해서 “실의에 빠진 자를 회복시켜주고, 두려워하는 자에게는 확신을 심어주며, 신자들이 올바른 삶을 살도록 선포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Gerald Kenedy, 백리언 역, 「His Word though Preaching: 설교의 이론과 실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0), p.185.
송길원 목사는 “상담설교란 교인들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상담의 내용들을 상황으로 설정하고 상담적 접근으로 말씀을 나누어주고, 그 말씀 속에서 치유를 경험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장태진, 「목회상담으로서의 상담설교에 관한 연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 신학대학원 M.Div 학위논문), p.26. 재인용.
라고 정의한다.
한편 상담설교를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한 김만풍 목사는 “상담설교란 삶의 현장에서 당면하는 회중 개개인의 다양한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며, 상처를 회복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파생되는 역기능과 부적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설교이다” 김만풍, 「상담설교」,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5), p.20.
라고 말하고 있다.
상담설교란 상담을 내용으로 하는 설교이다. 상담설교는 회중 개개인이 일상의 삶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의심, 염려, 불안, 실패, 좌절, 외로움, 우울, 갈등, 위기 등을 극복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상담설교의 본문이 성경이기 때문에 내용상 다른 설교와 확실히 구분되어질 수는 없겠지만, 상담설교의 내용이 여러 가지 문제에 있는 청중들을 향한 예방과 치유의 목적을 두고 행해진다는 측면
참고문헌
● 단행본
김예식, 「생각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김만풍, 「상담설교」,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5)
계지영, 「성경해석과 강해설교」, (서울: 요단출판사, 1997)
정장복, 「한국교회의 설교학 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1)
J. Daniel Baumann, 정장복 역, 「현대 설교학 입문」, (서울: 엠마오, 1991),
Gerald Kenedy, 백리언 역, 「His Word though Preaching: 설교의 이론과 실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0), p.185.
Bryan Chapell, 김기제 역,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서울: 은성, 2003)


● 학위논문
장태진, 「목회상담으로서의 상담설교에 관한 연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 신학대학원 M.Div 학위논문), p.26.
정풍기, 「현대 상담설교의 방법론 수립과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광주: 호남신학대학 대학원 학위논문)
하원양, 「대화적 설교에 근거한 대화 설교의 개발」, (서울: 장신대교역대학원 학위논문, 1998),
박춘성, 「상담설교에 관한 연구(전인치유를 위한 상담설교)」, (서울: 서울신학대학 대학원 학위논문, 1997)
임재용, 「상담설교에 관한 연구」, (서울: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논문, 2000)
임효성, 「설교유형연구를 통한 예배 활성화 방안모색」, (한세대 신대원 학위논문, 2000)


● 기타자료
정태기, 「상담설교의 가능성과 전망」, (서울: 그말씀 28권, 1994,11),
정인교, 「특수 설교론」, (성결대학 미간행 강의자료.)
자료의 출처 : http://sgti.kehc.org/data/person/ikjung/sermon.hwp (성결신학연구소: 2004.5.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