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

 1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1
 2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2
 3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3
 4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4
 5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5
 6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6
 7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7
 8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8
 9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9
 10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10
 11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11
 12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바로크 음악

오페라의 출현

숫자 붙은 베이스

조성체계의 확립


고전파 음악

특징

음악사적 의의


낭만파 음악(The Romantic Era : 1820 - 1900)


본문내용
{ 바로크 음악의 특징 }

약 150년 동안의 바로크 시대에 있어 음악은 초기(1580-1630), 중기(1630-1680), 후기(1680-1750)의 3양식 시대를 거치면서 의미있는 변천을 겪었다. 악기들은 구조적으로 발달하여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되었고, 장조와 단조의 조성 체계가 완전히 채택되었는가 하면, 기악과 성악이 동등한 위치에 서게 되었으며, 오페라가 등장하여 성황을 이루었고, 처음으로 일반 청중을 위한 연주회가 개설되었다. 전반적으로는 음악 창작을 포함한 모든 예술활동에까지 새로운 개인주의가 뿌리를 박고 있었다. 따라서 바로크음악의 여러 주요한 경향 중에서도 기법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특성으로 간추릴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초기 바로크시대에 단순한 선율에 화음 반주를 붙이는 모노디(monody)의 발생과 그 영향에 따른 오페라의 출현이고, 둘째는, 건반악기 주자가 주어진 저음 위의 숫자에 의해 화음을 보충하여 나가는 숫자 붙은 베이스(figured bass) 혹은 밧소 콘티누오(basso continuo)의 기법이며, 세째는, 중세 교회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이루어진 것이다. 그 밖의 특성으로는 연속적인 선율, 일정한 수준의 음향으로 움직이는 테라스식 강약(terraced dynamics), 베이스 성부에서 연속에서 반복되는 짧은 악구인 밧소 오스티나토(basso ostinato), 그리고 기교중시와 즉흥연주 등을 들 수 있다.

오페라의 출현

르네상스로부터 바로크의 변천과 함께 일어난 중대한 변화의 하나는 동등한 중요성을 갖는 몇 개의 독립적 성부로 되는 다성적 짜임새로부터 하나의 선율이 중심이 되는 화성적 짜임새로의 구조적 변화였다. 성악에서 시작된 이 새로운 양식은 라고 불리었는데, 이것은 문자 그대로 로서 한 사람의 성부와 기악 반주를 위한 음악이라는 뜻이다. 고도로 세련된 상태로, 다성음악은 바로크시대 전반에 걸쳐 지배적인 조직이었지만, 모노디 양식의 출현과 관련하여 1600년에 일어난 오페라의 발현은 모노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바로크 이론가와 작곡가들은 가사를 음악의 지배자로 취급하였는데, 초기 모노디 음악가들은 가사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다성음악을 거부하였다. 그들은 가사나 대본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노디 음악을 창조해 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