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

 1  [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1
 2  [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2
 3  [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3
 4  [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4
 5  [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재생에너지] 믹서기의 모터 분석 및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Practice
3. Main subject
4. Conclusion

본문내용
그림 1-1 과 같이 외부의 자석을 회전시키면 내부에 있는 도체 원통도 유도 전동기의 회전원리에 의해서 자석의 회전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도는 현상을 이용한다. 아래와 같이 자극 대신에 코일을 이용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두 코일의 감는 방향을 같은 방향으로 하면 마치 자석의 N극과 S극이 되어 여기에 교류 전원을 연결하면 자기장이 형성된다. 그러나 단상 교류에 의한 교번 자기장은 생기지만, 일정 방향으로의 회전 자기장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기동하지 못한다. 따라서 단상 유도전동기는 먼저 일정 방향으로 기동 회전력을 주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3-1.2 단상유도전동기(콘덴서 기동형) 의 특징
단상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는 농형이고 고정자 권선에 흐르는 단상 교류에 의한 자기장은 회전자기장이 아니므로 자체적으로 회전하지 못하여 특별한 장치로 기동시켜 주어야 한다. 이러한 기동방식에 따라 분상 기동형, 셰이딩 코일형, 콘덴서 기동형 등으로 나뉜다. 단상유도전동기는 약 400W이하의 소형 전동기, 즉 가정용 펌프, 선풍기, 진공청소기, 냉장고, 세탁기 및 농업용 등으로 널리 쓰인다.


콘덴서 기동형 전동기는 분상 기동형 전동기와 비슷하지만, 기동토크의 증대 목적으로 콘덴서를 기동권선과 직렬로 연결한 점이 다르다. 콘덴서 기동형 전동기는 두 장의 알루미늄 판 사이에 전기를 통하지 않도록 화학적 처리를 한 종이가 채워져 있으며 용량은 대략 75 ∼ 600 μF 정도이고, running capacitor는 두 장의 알루미늄 판 사이에 종이가 채워지고 이것이 다시 오일 속에 담겨있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용량은 대략 2∼60 μF 정도이다. running capacitor의 용량이 starting capacitor의 용량 보다 적으나, 외형은 running capacitor가 starting capacitor 보다 크다.
분상기동형 전동기에 비하여 기동토크가 크고 기동전류가 작으며, 분수 마력형에서 10여 마력까지 다양하다.

3-.2 부하 특성에 따른 단상 유도 전동기의 적용
부하특성에 따른 단상유도전동기 적용구분은 일반적으로 기동시 필요한 토크에 따라 적용되는 기동방식에 따라 구분되어 사용되는데, 실제로는 사용정격에 따라서도 그 구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원심력스위치를 사용하는 컨덴서기동형, 컨덴서기동 및 운전형, 분상기동형 등의 단상유도전동기는 기동을 위하여 스위치 한번 켜고 끌 때 마다 접점부분은 순간적으로 수 천도의 열이 발생하는데, 만약 기동이 잦은 반복부하로 연속사용이 될 경우는 과열로 원심력스위치의 고장이 생길 수 있다.
물론 스위치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열전달을 통한 자연냉각이 쉽게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지만 연속적인 기동 전류의 통전은 스위치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참고문헌
[1] Electric Machinery/ A. E. Fitzgerald; Charles Kingsley, Jr; Stephen D. Umans
[2] Search in www.google.com
[3] Search in 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