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상담 레포트

 1  효과적인상담 레포트-1
 2  효과적인상담 레포트-2
 3  효과적인상담 레포트-3
 4  효과적인상담 레포트-4
 5  효과적인상담 레포트-5
 6  효과적인상담 레포트-6
 7  효과적인상담 레포트-7
 8  효과적인상담 레포트-8
 9  효과적인상담 레포트-9
 10  효과적인상담 레포트-10
 11  효과적인상담 레포트-11
 12  효과적인상담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효과적인상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저자 소개
○ 내용 요약
1. 상담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할 사항들
2. 상담의 과정
3. 혼전 상담, 결혼상담, 가족상담
4. 직업 상담
5. 특별한 상담 상황
6. 정신 건강과 비정상의 예방
○ 느낀 점
본문내용
○ 저자 소개
캐리R 콜린스(Gary R. Collins)는 미국 퍼듀 대학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상담 심리학자이다. 그는 지난 20년간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상담학을 강의 하면서 수백 명의 크리스천 카운슬러 목회 상담자들을 배출하였다.
그의 저자로서는『마음탐구』『크리스찬 카운슬링』『인생출발』『훌륭한 상담자』『창의적 상담기법』『기독교 상담과 인간성장』등 40여권의 책을 저술하였고 워드 출판사의 『기독교 상담 시리즈』와 『현대 상담 시리즈』(두란노 역간)의 총 책임 편집자이기도 하다. 현재 피플 헬퍼스 인터내셔널 (pople helpers international)의 소상과 버지니아 주 리버티 대학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아내 줄리아나의 사이에 두 딸을 두고 있다.

○ 내용 요약
1. 상담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할 사항들
· 모세를 도운 유능한 사람들 =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진실 무망하여 언제나 시간을 낼 수 있고 더 어려운 문제를 모세에게 넘길 용기 있는 자
· 효과 적인 상담의 특징 = 경건하고 유능한 사람이 베푸는 서비스로서 내담자를 위해 언제나 시간을 내며 어려운 문제들은 경험이 있는 자에게 의탁한다.
· 상담(Counseling)의 정의 = 한사람(상담자:Counselor)이 다른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들 (Counselee 내담자)을 충고하거나 격려하고 보조해줌으로서 인생의 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 하도록 도와주는 두 사람 또는 둘 이상 사이의 관계이다.
· 상담의 목표(goals) = 내담자의 행동, 태도, 가치관의 변화와 심각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 가르치고 도와주고 지원하며 내적자원을 동원토록 돕는 것 들이다.
가. 상담을 위한 무대
· 상담은 거의 어디서나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방해를 극소화 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가 좋다.
· 보다 유쾌 분위기로 꾸며지면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긴장을 풀고 더 효과적인 대화를 나눌 것이다.
· 내담자가 원하는 대로 자리를 골라서 앉을 수 있도록 허용한다.
나. 상담자의 인격적 특성
(1) 자기 이해 (自己理解 self-understanding)
· 프로이드(Freud) : 상담자가 유능해 지기 위해서는 “자기 영혼의 무의식 등을 꿰뚫어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개발해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자기 이해가 상담자의 바람직한 특성으로 공인되어 있다.
· 우리에게 억압된 적대감이나 불안정, 이상적인 성욕, 용납에의 강력한 욕구, 기타 장애물이 있으면 상담 중에 이것이 표출되어 도울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 롤로 매이(Rollo May) : 종교적인 상담자들이 지나치게 의욕적이고 자부심을 느끼며 정리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성(sex) 충동을 어떻게 처리 할 줄 몰라 불안 해 한다고 하는데 자기 이해를 통해 행동을 통제 평가하며 내담자의 감정과 행동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지 않거나 자기도피 및 자기기만 방법 그리고 자기의 합리와 기제를 동원할 때 이해하지 못 할 것이다.
· 자기 인식은 지신의 믿음(신념)과 가치관에 대한 인식을 포함한다. 우리가 무엇을 믿느냐 하는 것은 모든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 그러나 자기 인식은 결코 완전할 수 없다.
(2) 심리적 특성들
- 다른 사람을 이해해 주는 이해심
- 용납(acceptance) : 내담자를 하나의 사례가 아닌 인격체(person)로 순수하게 존중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태도
- 일정한 거리를 둔다 : 거만스럽거나 너무 밀착 관계가 아닌 정도
-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원만하게 대처하되 상담기술 보다 앞서 전체적 태도가 중요하다.
- 경험 : 상담자의 많은 경험은 자신감을 보이며 내담자를 이해하고 용납하고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