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

 1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1
 2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2
 3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3
 4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4
 5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략적 목회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목회 상담의 상황
2장 목회 상담의 특성
3장. 전략적 목회상담의 모델
4장. 전략적 목회상담의 단계와 과제
평 가
본문내용
데이비드 G. 베너 저 전 요섭 역 「전략적 목회상담학」(은혜출판사,1995).
저자에 대하여
데이비드 G. 베너(David G. Benner) 박사는 요크대학교(York University)에서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을 전공하여 철학박사(Ph. D)학위를 받았다. 그는 리디머 대학교(Redeemer College)에서 교수를 역임한 바가 있다. 그는 현재 임상 심리학자(Clinical Psychologist)로서 일하고 있으며, 카나다에 있는 맥매스터 대학교 신학대학(McM-aster University Divinity College)에서 상담학 교수를 하고 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베이커 심리학 백과사전(Baker En-cyclopedia of Psychology)”과 “전략적 목회상담학(Strategic Pastoral Counseling)”이 있으며, “상한 감정의 치료(Healing Emotional Wounds)"를 포함하여 다섯 권의 상담 및 심리학분야의 저서가 있다.
역자 전 요섭 목사는 성결교신학대, 총신대학교 신학부, 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M.A)를 받고, 호서대학교 대학원에서 목회상담학을 전공하여 신학석사(Th.M)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학교에서 상담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Ed.M)를 받았다 그리고 미국 Oral Roberts대학교에서 목회상담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세종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 중에 있다. 그는 육군 군목 소령으로 근무한 바 있으며 부산신학대학에서 실천신학을 강의했고 지금은 성결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상담학을 강의하고 있다. 그의 저서로 “그룹자이나믹스 이론과 실제” 그리고 “전략적 목회상담학” “성경적 목회상담학” “비전문가를 위한 상담학” “목회상담과 기도” “목회상담과 설교”등 상담학 분야의 역서를 포함하여 10여권이 있다.

1장 목회 상담의 상황
목회 상담은 일반 정신적 상담과 불가피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목회의 성격과 심리학적인 성격 사이의 긴장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목회상담은 목회 돌봄과 목회 사역의 맥락과 일치하는 것이어야 한다. 목회상담이 일반기독교 상담과 구별되는 이유는 상담에 임하는 목회자가 상담자이상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목회상담자는 영적 식별력을 키워야 하며 상담에서 일어난 일을 설교에서 예화로 활용하는 것은 교회에 복잡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심사숙고해야 한다.
목회적 도움으로서의 목회상담은 하나님의 말씀이 정황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상담이란 단순한 존재의 의미를 넘어서 공존 함께 있다는 개념에 인식인 것이며 상담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