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중독에 대해

 1  알콜중독에 대해-1
 2  알콜중독에 대해-2
 3  알콜중독에 대해-3
 4  알콜중독에 대해-4
 5  알콜중독에 대해-5
 6  알콜중독에 대해-6
 7  알콜중독에 대해-7
 8  알콜중독에 대해-8
 9  알콜중독에 대해-9
 10  알콜중독에 대해-10
 11  알콜중독에 대해-11
 12  알콜중독에 대해-12
 13  알콜중독에 대해-13
 14  알콜중독에 대해-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알콜중독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알코올 중독의 정의
2.알코올 중독의 원인
3. 알코올 중독자 가정의 특징
4. 무관심과 학대의 유형들
5. 알코올 중독자 가정의 공통적인 문제점들
6. 종교적 접근의 효과 (알코올 중독자의 내적 갈등과 치유 전략, 박 종암, 나사로 1997)

가족치료와 목회사역
1. 서론
2. 가족치료사로서의 목회자
3. 중요한 가족치료 이론가들
4. 목회자의 치료
5. 목회신학과 가족치료
본문내용
서론
중독은 인간의 삶을 통제하고 자유를 억압하는 모든 습관적인 행동이나 물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독으로 인해 우리의 감정은 통제를 벗어나 커다란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중독 가운데서 가장 빈번하고 뚜렷하게 발생하는 것은 알코올 중독이다. 전문가들은 미국인구중 10%가 알코올 중독자라고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알코올 중독자들에 관한 문제들, 즉 알코올 그 자체와, 알코올 중독자들의 장기결근 등으로 인한 생산에서의 손실, 치료시설 등에 소용되는 비용은 깜짝 놀랄만한 정도이다. 알코올 중독자들로 인해 야기되는 개인적인 불행들(가정파괴, 건강손실, 실직, 조기사망-실제로 자살 인구 중 3분의 1은 거의 알코올 중독자들이다.)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알코올 중독은 믿을 수 없게도 세대 간에 전수되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알코올 중독자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은 어떤 형태로든 간에 치료가 필요하다. 실제로 알코올 중독은 가족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가족치료와 목회사역) 1. 알코올 중독의 정의
알코올 중독의 정의들은 알코올 중독에 대한 전문가들 숫자만큼 많이 있다. 이 정의들은 질병모델이나 행동적인 모델아래 분류될 수 있다. 젤리넥은 알코올 중독의 질병개념을 “개인이나 사회에 또는 양자에게 어떠한 형태로든지 손상을 유발시키는 알코올성 음료의 사용”으로 정의하였고 최근에는 알코올 중독자들이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치료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을 수정하기위해, 알코올 중독을 만성적인 병으로 보면서도 수동적으로 치료받는 사람이 아니라 그 자신의 병을 조정함에 있어서 주요한 책임을 맡는 능동적인 참여자로 여겨진다.
그래비츠와 보우등의 알코올 중독에 대한 모델
1. 음주한다.
2. 음주의 결과 때문에 반복적으로 문제에 빠져든다. 문제점은 가족과 직업, 직장, 건강, 또는 법과 관련된 것이다.
3. 음주를 계속한다. 어떤 사람이 음주하고 나서 문제에 빠져들고, 디시 음주하는 주기를 계속해서 반복하게 될 때 우리는 그 사람을 알코올 중독자로 간주한다.
2.알코올 중독의 원인
*알코올 중독은 가계를 통해 전수된다고 널리 믿어지고 있으며, 연구결과들은 이 오래된 민간지혜들을 확증한다. 연구조사들에 의하면,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를 둔 아들은 그렇 지 않은 아들에 비해 알코올 중독자가 될 확률이 네 배나 높으며, 알코올 중독자 어머니 를 둔 딸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알코올 중독자가 될 확률이 세배가 된다. 이것은 세대 간에 걸쳐 악순환 된다.
*최근에 알코올 중독에 대하여 연구하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일부 사람들 가운데는 알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