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돌봄(서평)

 1  목회=돌봄(서평)-1
 2  목회=돌봄(서평)-2
 3  목회=돌봄(서평)-3
 4  목회=돌봄(서평)-4
 5  목회=돌봄(서평)-5
 6  목회=돌봄(서평)-6
 7  목회=돌봄(서평)-7
 8  목회=돌봄(서평)-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돌봄(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저자 소개
❑내용요약
❑평가
본문내용
❑저자 소개
 저자 김상인은 성결대학교 동대학원(석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졸업하였으며,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Com.)에서 석사과정 수료하였다. 또한 강남대학교 신학대학원(석사)을  졸업 하였으며, 미국 Oral Roberts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은교회 주임목사이며, 성결상담연구소 소장, 성결대학교 외래교수, 성결신학연구소 객원연구원, 성결 교회와 역사연구소 연구원, 시립인천전문대학교 외래교수,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주임교수, 평택대학교 신학부 겸임교수, 미국 Oral Roberts University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심리상담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전문상담사들을 양육하고 있다.    여성부 법령에 의해 인증된 가정폭력상담원과 성폭력상담원을 양성하는 상담전문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 및 편서로는 상담심리용어사전, 목회 돌봄과 상담, 창조적 자아 등 다수가 있다.

❑내용요약
1.목회 돌봄이란
▸섬김으로써 목회 돌봄:목회적 돌봄은 넓은 의미로 다양한 대인관계들을 지원하며 양육하는 것이다.  또한 이에 관련된 목회적 활동으로 다양한 목회 섬김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하나님의 사랑을 기초한 돌봄:하나님의 사랑을 이해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며, 인생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으로 목회 돌봄의 의미를 찾았다. 또한 돌봄은 아가페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기초로하여 실천되는 것이다.
▸돌봄은 개인의 독특성을 재강화:돌봄은 개인의 독특성을 재강화 하는 것으로 한 개인의 정체성 유지,  자기완성의 가능성, 타인을 위한 행동의 민감성이 성숙되도록 돕는 것이다.
▸목회 돌봄 안에 목회 상담:목회 돌봄이란 하나님의 사명을 받은 사역자(평신도를 포함한)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기 위해 행해지는 충성된 모든 행위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돌봄:목회적 돌봄의 의미를 대화로 규정하며, 이 대화는 설교를 기초하며 설교로 되돌아 간다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의 올바른 전달을 강조한다.
▸예수그리스도의 돌봄:복음전파를 위해 제자들을 파송하실 때에, 구원과 말씀의 선포, 가르침, 양육, 치유, 인도, 성장 등을 말씀하셨다.
▸서로 돌아보는 돌봄: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레를 받은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돌보아 주는 것은 당연하며, 안수를 받은 목사가 영혼을 돌보는 것은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회로부터 인정받은 소명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목회의 돌봄에 차원은 육체적, 도덕적, 영적인 것에 창조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2.목회 돌봄과 섬김
▸믿음의 분량대로 섬김: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섬기며 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은사로 섬김:목회 돌봄과 섬김은 목사, 전도사, 선교사로서의 섬김, 장로, 권사, 집사, 권찰로서의 섬김, 교사, 성가대원으로서의 섬김, 기도, 물질, 몸으로서의 섬김, 각각 받은 은사들로 인한 섬김 등이다.
▸부족함 없는 하나님의 돌봄: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성도들에게 부족함이 없는 은혜로 삶의 영원한 보호와 인도, 그리고 성장을 주신다. 또한 하나님과의 완전한 교제는 영육적인 관계회복으로 인한 축복도 약속하신다.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친히 선한 목자로 말씀하셨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는 자들을 목자로 표현하고 있다.
▸목회 돌봄과 상담은 치유/지탱/인도/화해:목회는 하나님을 향한 거룩한 섬김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행해지는 치유, 지탱, 인도, 화해 등을 포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