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
 2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2
 3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3
 4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4
 5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5
 6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6
 7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7
 8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8
 9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복의 정의
2.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요인들
3.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
4. 그 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결 론 - 행복의 원인과 결과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복이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자기보고 연구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유의미한 차이가 없거나 여성이 더 행복하거나 남성이 더 행복하다는 연구결과들이 혼재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wood,rhodes와 whelan(1989)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의 행복을 보고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 차이는 매우 작다고 잠정적인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성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여성의 정신장애 유병률이 남성보다 더 높다. 특히 우울증의 유병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밖에 불안장애, 신체형장애 등의 대다수 정신장애들 역시 여성의 유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남성중심적인 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좌절과 갈등이 더 많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런데 왜 주관적 안녕에 있어서는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거의 없거나 오히려 여성이 더 행복하다는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한 한 가지 설명은 여성이 긍정정서와 부정 정서를 모두 더 강하게 자주 느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여자는 남성보다 불행감도 많이 느끼지만 행복감도 더 많이 느낀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여성이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기쁨을 더 강하게 경험할 뿐만 아니라,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부정정서들도 더 자주 경험한다. 반면 남성은 여성에 비해 정서체험에 있어서 더 둔감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남성과 여성은 대체로 비슷한 수준의 행복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성별은 행복도 예측에 매우 미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여러연구에서 성별은 주관적 안녕의 개인차를 1% 정도 밖에 설명하지 못한다. 요컨대 우리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다른 성보다 더 행복하거나 더 불행해 질 운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
Ⅱ. 본 론
1. 행복의 정의
'행복'이라는 개념이 심리학에서 연구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학자 마다 비슷하면서도 조금씩은 다른 다양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었다.
먼저 리처드 스티븐스는 행복의 요소를 좋은 느낌과 긍정적인 마음, 활기 넘치는 생활, 인생에서 가치 있는 선택을 하는 의미 부여로 들고 있다. 탈 벤 샤하르는 행복을 재미와 의미의 교차점에서 찾았으며,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Flow라는 개념을 선보였다. 그의 말에 따르면 '플로우'는 행복이나 즐거움과 같은 개념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이는 단순한 기쁨보다는 완벽한 심리적 몰입을 뜻하며, 인생 순간 순간에 충분히 몰입하고 있을 때만이 행복이 찾아 온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