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3
 4  기업의 사회적 책임-4
 5  기업의 사회적 책임-5
 6  기업의 사회적 책임-6
 7  기업의 사회적 책임-7
 8  기업의 사회적 책임-8
 9  기업의 사회적 책임-9
 10  기업의 사회적 책임-10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11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12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13
 14  기업의 사회적 책임-14
 15  기업의 사회적 책임-15
 16  기업의 사회적 책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


2. 본 론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
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
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
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3-1. 환경경영
3-2. 투명경영
3-3. 사회공헌
3-4. 인권

4. 결 론 및 느낀점
4-1. 결론
4-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면서 느낀점


1.'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 보겔, 거름 출판사
2.'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 박상안․김헌․임효창․홍길표 지음, 한국학술정보(주)


본문내용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
①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국제 표준화 기구 ISO는 지난 2005년 6월 환경, 노동, 인권, 지역사회 기부 등, 재무제표 상에는 파악 할 수 없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지수화해 국제적인 표준을 만들기 위한 국제회의를 주최하였고, 가이드라인을 2006년 발표하였다. 이 표준은 각종 입찰이나 주식 상장 시, 준수하게 하는 등의 국제적인 강제 규정으로 활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은 국제 거래나 투자 등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고 NGO들이 기업을 감시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적 책임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군다나, 국내적으로는 우회적인 상속, 부정회계, 비자금 사건 등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비판이 증가하였고 특히,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활동 영역이 크게 확대되면서 사회복지 체계에서의 기업의 역할이 재조명되기 시작하였다. 대외적으로도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증가하면서 지역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필요하다는 기업들의 인식 또한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할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그 영역도 단순한 금전적 지원에서 인적 봉사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②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
㉠기업은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사회적 기관(Social Institution)이라는 인식을 통해 경제적 부의 창출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혁신적 변화를 주도하여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도록 기여해야 한다. 이때 비로소 기업은 현대사회에서 경제적․사회적 발전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기업은 기업의 기본목표 중의 하나인 이윤극대화 과정에서 이제는 사회가 인정하는 공정하고 청렴한 방식에 입각하여 행동함으로써 사회에서 공인하는 기업의 이익이 되도록 경영이념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렇게 될 때, 사회에서 기업의 공헌도와 기여도를 본격적으로 인정하는 시대가 온다. 만약 기업의 이윤이 사회에서 수용될 수 밖에 없는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경우 사회로부터의 비난은 당연한 결과가 될 것이다.
㉢각계각층에서 분출하는 사회적․경제적 욕구에 대하여 이를 조화시키고 조종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와중에서도 창조적이고 혁신적으로 변화에 대응하여 사회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업가상을 가져야 할 것이다.
☞만약 우리 사회에서 기업이 위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거나 어떤 연유로 기업이 와해된다면, 궁극적으로 경제가 후퇴화고 사회 전체가 침체의 구덩이로 전략하게 될 것이다.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

부정론
(주주의 이익)

수렴론
(사회적 투자)

긍정론
(이해관계자의 이익)



기업의 자선=주주 이익 감소

사회적 책임 수행=이익 극대화
기업 자선=주주+이해관계자
양자의 이익 증가

기업 자산=이해관계자
이익 증가

참고문헌
1.'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 보겔, 거름 출판사
2.'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 박상안․김헌․임효창․홍길표 지음, 한국학술정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