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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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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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문화
1. 차이나코드
(1) 느릿느릿한 만만디(慢慢地)의 중국인
(2) 현실과 실리를 중시하는 중국인
(3) 조정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벼슬하기 쉽다
(4) 자존심이 강한 중국인
(5) 자기중심주의가 강한 중국인
2. 중국인 그들의 새로운 만남

Ⅱ. 경 제
1. 질주중인 중국경제
2. 중국 경제의 현황
(1) 불가분한 관계, 외국자본과 중국경제
(2) 세계의 공장, 세계의 시장으로 거듭나다
(3) 중국 기업을 말한다
(4) 떠오르는 중산층과 가열되는 내수시장

Ⅲ. 중국경제의 도약 - Pax sinica 를 향해
(1) 늘어나는 빈부의 격차
(2) 노동시장 패러다임의 변화
(3) 환경보호와 에너지 관리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현실과 실리를 중시하는 중국인

중국인들은 무엇보다도 실리를 추구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내세의 문제보다는 당장 현실 문제를 더 절실하게 생각하는 다분히 현실적인 사람들이다. 전통적인 유가사상과 도교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현실주의와 실용주의적 성질만을 접목하여 체질화 한 것이다.
중국인들의 철저한 현실주의를 대표하는 것으로 먹는 것을 대하는 태도를 들 수 있다. 한국인들은 흔히 라고 하나 중국인들에게는 그 순서가 라고 하는 것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옷이나 집보다는 음식을 중시해 아무리 가난한 중국인이라도 먹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고광석, 중국-중국인의 특성, Kotis-종합무역정보서비스, 1996
기이한 재료와 화려한 장식을 가미한 음식은 지금 현재의 순간에 만족을 주고 건강을 추구하는 현실주의적인 사고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음식이 곧 보약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는 음식문화가 수 천년간 발전해 온 중국인의 문화에 빠질 수 없는 한 요소가 되도록 하는 근거가 되었다.
역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중국의 현실주의적 음식문화는 2,000년 전 이전의 기록이 아직도 남아있을 정도로 오래 되었다. 한 예로 에는 “음식과 남녀에 대한 욕망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욕망이다“라고 하였고, 또한 에서는 ”食色, 性也“라 하여 식과 색은 본성이라 하는 기록이 남아있다. 이렇듯 음식문화가 널리 알려진 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는 것은 예로부터 중국인에게 음식이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 기본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지배하는 현실주의적 사고관을 반영한 발전된 산물임을 시사한다. 이승정 , 음식관련 중국어 어휘의 함의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3, p.5

이처럼, 철저한 현실주의에 입각한 중국인들의 사고로는 ‘내세’의 관념을 이해하기 힘들었다. 신적가치보다 현실적 가치를 중시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종교는 어디까지나 재앙을 피하며 복을 구하기 위한 기구나 주술에 지나지 않고, 도덕이나 정치사상 속에서는 사람으로서 육체적,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전통적으로 중국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던 유교에는 내세의 관념이 없을 정도였다. 그러므로 중국의 휴머니즘 휴머니즘 : 인간주의, 인문주의, 인본주의 라고도 하며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대단히 넓은 범위의 사상적,정신적 태도 또는 세계관.
은 인간 중심의 세계를 주장하고 모든 지식의 목적은 인간의 행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규칙을 내세우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중국의 휴머니즘이란 종교의 내세관과 현대의 유물론과의 사이에 중용의 자리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위대한 휴머니스트인 공자는 일찍이 죽음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삶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마이클 로이,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이성규 역, 지식산업사 ,1989, p.33

중국인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실 세계를 추구하므로 눈에 보이지 않는 천국을 바라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한다. 그들은 슬픔과 아름다움이 함께 존재하는 삶을 사랑하며 행복한 순간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에 더욱더 현재를 중시 여기는 것이다. 즉, 현재에 집중된 사고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과 언어, 혹은 나아갈 방향등을 결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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