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역사철학

 1  칸트의 역사철학-1
 2  칸트의 역사철학-2
 3  칸트의 역사철학-3
 4  칸트의 역사철학-4
 5  칸트의 역사철학-5
 6  칸트의 역사철학-6
 7  칸트의 역사철학-7
 8  칸트의 역사철학-8
 9  칸트의 역사철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의 역사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칸트 철학에서 역사철학의 위치
제2장 칸트가 바라본 역사
제3장 역사 인식의 가능성과 자연의 의도
제4장 역사의 목표
제5장 보편적 시민사회의 건설 수단
제6장 칸트 역사철학의 비판적 논의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칸트 철학에서 역사철학의 위치
칸트에게 있어서 ‘역사’는 그의 역사와 정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풍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주 관심사항이 아니었다. 또한 역사철학이 그의 비판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양적으로도 미미한 까닭에 칸트의 역사철학에 대한 연구도 다른 영역에 비해서 매우 소수였다. 『칸트의 역사철학』 임마뉴엘 칸트 지음/ 이한구 편역 서광사
칸트는 역사에 관하여 독립된 저서를 출간하지 않았고, 7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연대순으로 보면 (1) “낙관주의에 관한 시론” (2)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 (3) “세계 시민적 관점에서 본 보편사의 이념” (4) “헤르더의 인류 역사의 철학에 대한 이념들” (5) “추측해 본 인류 역사의 기원” (6) “암물의 종말” (7) “다시 제기된 문제 : 인류는 더 나은 상태를 향해 계속해서 진보하고 있는가?”
따라서 역사철학의 문제는 칸트 철학의 체계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어려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칸트 역사철학의 궁극목적인 개념은 자연을 지침으로 삼는 하나의 ‘목적론적 역사철학’으로 규정될 수 있다. 이 개념은 그러나 이론적 인식 목적에 사용되는 판단의 규제적 원칙이 아니라 오히려 도덕적 행위의 동력으로 필요한 실천적 확실성으로부터 생겨난다. 이것은 궁극목적의 지침에 정의된 목적론적 역사기술은 역사과정의 필연성을 그 자체에 포함하는 역사의 법칙 수립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지침은 단지 자유로운 행위에 따라 역사가 목표로 하는 세계 시민적인 상태가 이루어질 수 있는 행위의 기준을 획득하는 데만 기여하는 실천적인 의의를 가진다. 결국 이것은 필연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선택의 문제로 역사의 방향이 귀결되고, 철학의 역할이 이러한 방향의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칸트의 역사철학적 사상의 요체라 볼 수 있다.
역사철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칸트의 출발점은 자연과 인간에 관하여 새롭게 형성된 사실적 지식을 명료하게 정당화하고 비판적 지식 근거화에 개방하기 위한 최초의 방법적 시도라 볼 수 있다. 칸트의 글을 통하여 역사철학자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역사철학의 한계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할 수 있다. 그에 따라서 칸트 자신은 역사철학의 시론적 이념을 개관하는 데 그치고 있다.
참고문헌
『칸트의 역사 철학』임마누엘 칸트 지음/이한구 편역 민음사 1992
『역사철학』에밀 앙케른 지음/유헌식 옮김 민음사 1997
『노동의 철학과 인간교육』이준모 한신대학 출판부 1990
『칸트와 헤르더의 역사개념』최성환 중앙대학교
『역사 철학의 과제와 현대의 역사 의식』최성환 중앙대학교
『칸트 철학과 현대 사상』하영식 동성출판사 19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