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원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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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 원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본 론
2. 종교적 순교와 테러
3. 이슬람 지하드와 테러리즘
4. 이슬람 원리주의란?
(1)명칭의 유래
(2)등장배경
(3)이슬람 원리주의의 속성
(4)위기 환경과 원리주의 운동의 발흥
5. 이슬람 원리주의의 주요사상
6. 이슬람 원리주의 국가 및 단체
7. 이슬람 원리주의의 과격한 저항 - 테러리즘
8. 이슬람 원리주의, 실상인가 조작인가
9. 편견과 오해

10. 결 론

본문내용
쿠르드족과 같은 인종적 민족주의자들의 도전을 받았다. 이란에서는 토착적인 페르시아 민족주의가 레자 샤 통치 하에서 이슬람 이전 아리안 인종에 기초하여 범이란 민족주의 이데올로기가 주창되었으나 결국 이슬람 혁명에 의하여 이슬람 원리주의로 끝이 났다.


사회주의, 인종주의 󰠆 터키 민족주의 →법터키주의, 케말주의 → 외세침투
↓ 󰠐 ↓
이슬람 󰠉 페르시아 민족주의 →이란주의 → 이슬람 원리주의
↑ 󰠐 󰠆 이집트 ↓
민주주의, 자본주의 󰠌 아랍 민족주의 →범아랍주의→󰠐 이라크 테러리즘
󰠌팔레스타인 ↓
문명충돌

한편 이집트-아랍 민족주의는 1950년대까지 각각 발전하여 나세르 대통령 하에서 범아랍주의 이데올로기로 결합되어 나타나는 가운데 다른 경쟁적인 이데올로기 즉, 압두(Muhammad Abduh)에 의한 이슬람 개혁주의, 알 반나(Husan al-Banna)에 의한 이슬람 원리주의, 파샤(Nahhas Pasha)에 의한 서구자유주의의 도전을 받아왔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청교도적인 와하비(Wahhabi) 원리주의가 일어났다. 이러한 갈등적 경쟁관계에 있는 이데올로기 틀 속에서 아랍 세계는 4차에 걸쳐 아랍-이스라엘 전쟁을 겪었고, 특히 1967년의 제 3차 전쟁에서 패배하고 1970년 과격한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에 의해 세속적인 민족주의자 사다트 이집트 대통령이 암살됨으로써 범아랍주의의 꿈은 부서지고 그 결과 아랍의 심리-정신적인 과거 위기가 되살아났다. 1967년을 정점으로 아랍 국가들의 이스라엘에 대항한 연속적인 군사적 패배는 이슬람 세계에 깊은 분노, 불안 충격을 안겨주었다. 아랍 영토를 점령하고 있는 이스라엘을 군사적으로 패배시키지 못한 아랍 지도자들의 무능력으로 인하여 그들의 정통성은 약화되었다. 결과적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아랍의 군사적 패배는 과거 영, 불 등 유럽 식민지 하의 해묵은 열등감을 고조시키는 위기를 초래했다. 정치적 위기는 범아랍주의가 퇴색하는 가운데 기존의 이데올로기적 공백으로 인하여 더욱 악화되었다. 침투적인 서구문명과 수세적인 토착 이슬람 문명 사이의 충돌은 아랍인의 잠재의식에 열등감을 조장하고 현재까지 각각의 아랍국가들에 심각한 문화적 위기를 초래했다.
원리주의자들은 이러한 여러 병폐들을 치유하기 위한 마지막 대안은 이슬람 국가의 수립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슬람 국가의 건설을 위해 폭력투쟁도 정당하다고 주장한다. 1950년대 중동에서 제국주의에 맞서 폭발적으로 유행했던 범아랍주의가 퇴조하는 가운데 새로운 이데올로기 즉, 혁명적 사회주의, 서구 자유주의, 이슬람
참고문헌
나종근, 『꾸란』, 샴발라총서 11, 시공사, 2003
전호진,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한반도국제대학원 대학교, 2007
노암 촘스키, 『전쟁과 평화』, 삼인, 2001
손주영,김상태 『중동의 새로운 이해』오름, 2002
김정위 외 3인 『국제정치와 이슬람 원리주의운동』민맥, 1994
황병하 『현대중동정치와 이슬람』조선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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