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문학의 이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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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문학의 이중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과거 무화와 현실 관련성의 부정
본문내용
이광수의 문학을 전체적인 맥락에서 언급하자면, 이중적 면모를 볼 수 있다.
그것은 민족주의자로서의 이광수가 친일적인 매국 행위를 하는 작가로 변절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그가 지녔던 지나친 계몽성의 인식이 근대화된 서구 문명을 잘못 이끄는 데에서 발생된 문제이며, 다음은 자신이 조선에 있어서의 유일한 엘리트라는 의식이 작용했다고도 볼 수 있다. 또한 이광수의 역사의식의 결여가 친일 작가로 변절한 원인의 하나이다. 을 통하여 보여준 그의 시각은 그의 변절이 역사 의식의 결여에서 왔음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이광수에 대한 평가는 오늘날 이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면모를 바탕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1917년 1월~6월까지 126회에 걸쳐 에 연재된 우리 나라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근대 의식과 계몽 의식을 고취하면서 자아의 각성을 촉구하고, 근대적 인물의 창조, 심리 묘사, 구어체 사용 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사에 새로운 전기(轉機)를 마련했다.
은 춘원 이광수의 첫 장편소설로 한국 근대 문학사상 최초의 장편소설이란 평가를 받는 작품이다. 1917년 1월~6월까지 126회에 걸쳐 (일제 시대 대표적인 친일 계열의 신문)에 연재되었고, 1918년 에서 단행본으로 간행되었다. 연재 당시부터 독자들의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으며, 춘원의 작가적 명성을 굳혀준 작품이 되었다.
자아의 각성을 바탕으로 한 남녀간의 애정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에 대한 각성으로까지 확대된 은 신소설에 비해 남녀간의 애정 문제를 구체화했고, 섬세한 심리 묘사로까지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