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

 1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1
 2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2
 3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3
 4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4
 5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5
 6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6
 7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7
 8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8
 9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9
 10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10
 11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11
 12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12
 13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성과현대문화] 근대의 종교(기독교의 역사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序)

2. 본(本)1. 기독교의 역사 -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

3. 본(本)2 종교 개혁

(I)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2) 마르틴 루터와 독일종교개혁

① 루터의 개혁신학

② 독일의 종교개혁

(3) 종교개혁의 영향과 역사적 의의

4. 본(本)3 종교 개혁 이후의 기독교

(1) 가톨릭

(2) 동방 정교회(정교회)

(3) 개신교

(4) 포스트-모던 신학

(5) 실존주의 신학

5. 결(結)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본문내용
우선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독교는 기원 후 1세기를 전후하여 시작되어 그 이래로 수세기에 걸쳐 성장하였다. 그 단계는 (1) 원시 크리스트교 시대 (2) 로마 크리스트교 시대 (3) 중세 크리스트교 시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원시 크리스트교 시대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예수에서 사도들에 의해 이르는 100여년 간의 사도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처음에 로마 제국은 크리스트교를 박해하지 않았다. 로마의 종교정책은 로마 황제에 대한 숭배와 국가적 종교를 존중하는 한 모든 종류의 종교를 다 허용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크리스트교는 하나님 유일신을 섬김으로서 황제에 대한 숭배를 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병역을 거부하였으므로, 그들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었다. 1세기 후반부터 사도시대에 크리스트교는 로마에게로부터 엄청난 탄압을 받았는데, 크리스트교도들은 카타콤과 같은 비밀 장소를 만들어 몰래 예배를 드리는 등 신앙을 위한 죽음을 피하려 하지 않았다.

(2) 로마 크리스트교 시대에는 박해에서 공인, 로마 국교로 정착되기까지 이어지는 크리스트교의 외부적 환경 변화가 나타난다. 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밀라노 칙령을 통하여 크리스트교를 공식적으로 하나의 종교로서 인정하게 되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이래 거의 모든 황제들은 크리스트교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취하였으며, 마침내 테오도시우스는 크리스트교를 국교로 정하게 되었다. 그는 391년과 392년 사이에 일련의 칙령을 공포하여 크리스트교가 로마의 국교임을 선언하고 모든 이교 의식을 금하였다. 이렇게 크리스트교가 인정받으면서 외부의 문제가 해결되는 사이에 크리스트교 내부의 문제가 발생 하게 된다.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발표한 후 크리스트교 안에는 여러 교파가 대립되어 각각 자기주장을 내세워 혼란을 거듭하였고, 특히 318년 아리우스가 '하나님의 아들이 피조물'이라고 주장하며 예수의 신성을 부정함으로써 발생한 논쟁이 갈수록 깊어져갔으나, 이 논쟁은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소집한 니케아 회의에서 일단락을 맺었다. 이 니케아 회의에서 아리우스파는 유형당하고 삼위일체에 대한 정의와 부활절의 시기가 정해졌다.
당시 교회는 사도들 다음으로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 자, 교리의 발전에 역사적 위치를 차지한 자들을 뽑아서 교부라고 하고 일정 지역을 도맡아 관리하게 하였다. 교부들은 플라톤의 이데아 개념을 중점으로 크리스트교를 해석하고 체계화 하려하였다. 이러한 교부들 중 가장 유명한 교부로 ‘은총론의 박사’라고 불리우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록, 신국론, 삼위일체론 외 무수한 저술을 통해서 처음으로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시켰다.
410년, 게르만계의 고트족이 서로마로 유입해 들어오면서 서로마는 급격한 쇠퇴의 길을 걷게 되는데, 이러한 서로마의 쇠퇴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고트족과의 협상을 통해 자신들이 실시하던 감독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지역 내 영향력을 더욱 키워나갔다. 이러한 감독체제 하에서 교황 레오1세는 로마주교를 ‘교황’이라 한다는 교황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황체제를 성립하였다. 그리고 다음 교황인 그레고리력으로 유명한 그레고리 1세가 행정체계를 성립하는 등의 업적을 남겼고 그를 통해 중세라는 새 시대가 열렸다.
참고문헌
박준철,「프로테스탄티즘」,『서양의 지적 운동 II』, 김영한 편 (1998).
박준철,「종교개혁이 가정과 여성에 미친 영향」, 『서양사론』 제 65호 (2000).
박준철,「프로테스탄티즘과 근대유럽의 정치체제」,『역사상의 국가권력과 종교』,
역사학회 편 (일조각, 2000).
A. G. Dickens, The English Reformation (London, 1964).
H. O. Evennett, The Spirit of the Counter Reformation (Cambridge, 1968).
Ulrich Gäbler, Huldrych Zwingli: His Life and Work (Edinburgh, 1986).
James Kittelson, Luther the Reformer (Minneapolis, 1986).
John McNeill, The History and Character of Calvinism (New York, 1957).
Steven Ozment, The Age of Reform 1250-1550 (New Haven, 1980).
Lewis Spitz, The Protestant Reformation 1517-1559 (New York, 1984).
George Williams, The Radical Reformation (Kirksville,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