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철수 조직행동 분석

 1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1
 2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2
 3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3
 4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4
 5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5
 6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6
 7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7
 8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8
 9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철수 조직행동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분석기업의 선정동기
◉ 안철수 연구소 ◉

Ⅱ. 분석기업의 현황
1. 기업개요
2. 안철수는 누구인가?
3. 안철수 연구소에 대하여

Ⅲ. 조직행동 분석
1. 안철수의 리더십
2. 기업문화와 조직행동 관리
1) 개인
2) 소집단과 팀
3) 갈등

Ⅳ. 결 론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Ⅲ. 조직행동 분석
1. 안철수의 리더십

① 인본주의(人本主義)에 바탕을 둔 리더
- 배려의 여러 모습들
안철수 의장은 인간적인 CEO로 유명하다. 그는 철저히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리더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저서에서도 배려의 의미와 실천을 강조하였다. 그는 배려라는 의미를 상대의 발전을 자극하고 도와주는 마음과 태도라고 생각한다. 그는 경영에 있어 여러 형태의 배려를 강조하고 직접 실천한다.

◎ 이해하는 마음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는 일방적인 단정을 경계하고 상대방에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자세를 가진다. 부하직원을 대할 때도 일방적으로 단정하는 것을 경계하고 항상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대한다.

◎ 남에게 피해 안주기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타인의 발전을 가로 막고 상처를 주는 행위이다. 이는 배려의 반대편에 있는 행동양식이다. 고객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고객에게는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피해를 주어선 안 된다는 가치관으로 투명경영을 강조하였다.

◎ 다양성 인정하기
자신의 가치관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도 배려의 또 다른 모습이다. 자신의 가치관이 우월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른 이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인정하면 회사 발전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것이라 강조하였다.

◎ 상대방의 말 경청하기
서로의 목소리만 높여 자신의 주장만 되풀이 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양쪽 모두에게 손해가 된다. 경청의 태도는 자기 집착과 편견을 막아주고 수평적인 회사 문화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라 강조하였다. 실제로 그는 의사결정 시 자신의 독단으로 결정하는 것을 지양하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의 이런 인본주의를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측면에서 생각해 본다면 일단 아이오와(Iowa)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참여를 통한 개인적 헌신을 제고하는 민주형 리더십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오하이오 미시건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종업원중심적(employee-centered)의 리더라고 불 수 있다. 부하들에 대한 배려로 관계를 중시하고 권한을 위임하며 지원적 업무 환경을 조성하여 조직의 발전은 물론 부하의 개인적 발전에 관심을 가진다. 또한 블래이크와 무톤의 관리격자연구에 따르면 팀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구성원과 상호의존 관계를 강조하고, 신뢰적 존경적인 관계를 통해 과업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CEO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안철수, 김영출판사, 2001)
․ http://www.ahnlab.com (안철수 연구소 홈페이지)
․ http://heraldbiz.com (해럴드경제 홈페이지)
․ http://www.eklc.co.kr (한국리더쉽센터 홈페이지)
․ http://economy.hankooki.com (서울경제신문 홈페이지)
․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