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1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
 2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
 3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3
 4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4
 5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5
 6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6
 7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7
 8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8
 9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9
 10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0
 11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1
 12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2
 13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3
 14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4
 15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5
 16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6
 17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7
 18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8
 19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

.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 유아기의 특성과 놀이
1) 연령별 특성과 놀잇감
(1) 2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2) 3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3) 4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4) 5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2)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

󰊴. 놀이유형별 교육적 가치
1) 역할놀이와 교육적 가치
2) 운동놀이와 교육적 가치
3) 쌓기놀이와 교육적 가치
4) 주제극놀이와 교육적 가치
5) 목공놀이와 교육적 가치
6) 조작놀이와 교육적 가치
7) 물놀이와 교육적 가치
8) 모래놀이와 교육적 가치



Ⅲ. 결론
본문내용
1.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

놀이는 고대에는 발달이나 학습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취급돼 일과 공부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됐으며 청교도적 윤리가 강조되던 시기에는 학습과 노동을 방해하던 활동으로 간주돼 놀이와 일이 엄격히 구분 되었다. 근대에 들어서면서 루소, 프뢰벨, 듀이, 힐, 몬테소리 등의 학자에 의해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현대에 들어서며 놀이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계획적으로 적용되어야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역사를 가진 놀이는 ‘놀다’의 어근 ‘놀’에 접사 ‘이’가 붙어서 이루어진 말로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특별한 목적이나 생존 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 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활동의 총칭이라 한다.
또한 놀이는 유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로 유아의 세계는 거의 놀이 활동의 세계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최초로 주변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발달하며 그에 필요한 정서나 기본적인 운동기능, 그리고 자연과 사회에 대한 개념을 터득해 간다. 이와 같이 유기체의 통합적 활동인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힘든 문제다. 이런 놀이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간단히 살펴보면 실러는 놀이를 잉여 에너지의 맹목적인 소비로 봤으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은 놀이를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으로 보고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은 표현하고 창조하고자 하는 내면의 충동을 가장 잘 밖으로 펼칠 수 있다고 하였다. 라자루스는 자유롭고 목적이 없으며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놀이를 정의 하였으며 실용주의자인 듀이는 어떤 결과를 의도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닌 모든 활동을 놀이로 정의했다.
이처럼 학자들 마다 놀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동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의 특성이 있다. 먼저 내적 동기화로 놀이는 능동적, 자발적이며 재미있고 특정 목표를 두지 않으며 스스로 시작하고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보고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내부에서 놀이에 대한 동기가 생겨 자발적으로 놀이를 하는 순수한 욕구를 말한다. 둘째 결과보다 과정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인데 유아들이 놀이를 할 때, 활동의 목적이나 결과 보다는 활동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을 말한다. 셋째 적극적 참여로 놀이에 방관적이거나 산만함을 보이지 않고 열의를 다하여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넷째 긍정적 정서에 관한 것으로 유아는 처음 보는 것, 자신은 못 할 것 같은 놀이에 대해서 처음에는 두려운 마음을 가질 수 있으나 이를 반복해서 시도하다 보면, 두려운 마음이 없어지고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가 되며 유아의 두렵거나 불안하고 슬픈 기분도 긍정적 정서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유연성으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다각도로 탐색을 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된다. 따라서 놀이 경험이 많은 유아일수록 어떤 상황에서든 호기심과 흥미를 보이고 융통 적이며 자발적인 성향을 보인다. 여섯째 유능 감으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환경을 통제하고, 변화를 일으키며,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인과 관계를 인식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 해 나간다. 일곱째 상상적, 비형식적이다. 놀이는 일상적인 혹은 실제의 생활이 아니라 실제의 삶을 벗어나서 아주 자유스러운 일시적인 활동의 영역에서 행해진다. 흔히 ‘놀이의 세계’라고 표현되는 데 그 세계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일상과 다른 세계를 의미하며 실제의 자기가 아닌 ‘~인 척’ 하는 활동을 많이 한다. 여덟째 모든 놀이는 놀이세계에서만 통하는 고유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규칙은 놀이하는 상황에서 절대적인 구속력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 중 유아들에게 경쟁을 유발시키게 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유효순, 조정숙 공저, 놀이의 이론과 실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논문
유아의 놀이성에 관한 연구 / 박금옥
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 이효림
유아 놀이와 창의성능력에 관한 고찰 / 지성애

3) 기타
발달에 따른 연령별 놀잇감
(http://blog.naver.com/anne24?Redirect=Log&logNo=130023367917)
놀이의 교육적 가치, 유아기 놀이의 가치
(http://cafe.naver.com/kids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놀이지도’강의
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http://cafe.naver.com/kids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http://blog.daum.net/minerva1008/7503884)
유아기 특성 및 놀잇감
(http://blog.naver.com/juhee798?Redirect=Log&logNo=30044765499)
(http://cafe.naver.com/kids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