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여성 의복의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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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론] 여성 의복의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복식의 기호학적 의미

2. 패션과 섹슈얼리티

1)패션트렌드의 흐름(변화)

2)패션의 섹슈얼리티, 섹슈얼리티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3. 패션 트렌드에 나타난 섹슈얼리티

1) 직접적인 기표성

2)상징성

3)일상성

4) 성 정체성

5) 절충성

▼패션에 반영된 섹슈얼리티의 기표와 기의, 이데올로기

결론

1)능동적인 여성성의 발현

2)섹슈얼리티는 패션의 본질이다.

3)섹슈얼리티는 패션의 물적 토대이다.

▼분석결과

본문내용
1. 복식의 기호학적 의미

기호학은 인간의 생활과 관계되는 모든 사물이나 표현 등을 모두 기호로 파악하여 분석하는 즉, 모든 사물의 의미작용, 의미의 생산 과정과 해석과정에 관한 학문이다. 이런 기호학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복식의 기호성이란 ‘복식은 타인의 시선을 전제로 하여 타인에게 무엇인가를 이해시키는 표시이며, 의미의 표출성이라는 것’이다. 즉 모든 복식은 착용자에게 선택적으로 착용되어 주어진 맥락 안에서 무언의 의미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하나의 기호가 되는 것이다. 보가트리에브(P. Bogatyrev)에는 복식은 하나의 물체이며, 혹은 하나의 기호가 된다고 했다. 다시 말해, 복식 그 자체는 기호이며 상징이라는 것이다. 복식은 그 자체로서 혹은 착용자와 시대적 상황에 따라 그 속에 담고 있는 기의를 전달하는 도구뿐 아니라 기호를 코드화시킴으로써 그들의 전통문화 속에 내재된 가치관을 해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현대의 복식은 사회․문화적 변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현대 소비사회를 상징하는 기호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라는 맥락에서 유행체계와 관련되어 표현되는 언어적이며 또한 비언어적인 복식의 기호체계가 바로 패션이다. 패션은 개인적 의사표시 이전에 사회적 표시이며 속성을 지닌 것으로 자신을 표현하기도 하지만, 관습을 따르고 모방함으로써 사회에 적응하려고 하는 개인과 사회 사이의 모순과 대립관계 속에 그 본질이 있다. 이러한 패션이 일정한 성향으로 발현되는 것이 바로 트렌드이며, 트렌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모방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되고 이러한 욕구가 확대되면서 패션이 성립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복식, 패션을 하나의 기호로 간주하며 패션 트렌드에 내재된 기의를 분석할 수 있다.


2. 패션과 섹슈얼리티

1)패션트렌드의 흐름(변화)

현대적인 패션의 시작은 19세기부터이다. 이때부터 패션은 개인의 외양을 전통적인 규범에서 해방시켰고모든 사람들에게 변화의 정신과 근대성의 숭배를 부과했다. 의상선택의 범위가 넓어졌고, 예술가로서의 디자이너들이 탄생했다.
1910년대, 폴 포와레는 코르셋에서 여성을 해방, 유연성을 여성의 매력으로 삼았다.
1920년대, 샤넬은 활동성을 고려한 간결한 디자인과 값싼 소재로 미적 개념의 변화를 불러왔다. 민주적인 외양인 패션으로 단순화하자 모방과 접근이 쉬웠다.
1914년 세계대전으로 여성들의 산업화 참여가 유니폼과 팬츠를 등장시키고 마치 덜 자란 소년과 같은 스타일인 ‘가르손느 룩’이 트렌드가 되었다.
1930년대, 대공황시대 패션은 양극화였다. 부유층은 엘레강스 룩에 드레스 업이 유행. 떠오른 영화산업의 여배우들이 패션을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1938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패션 중심지 유럽은 공황상태에 빠지고 침체되었다. 이 땐, 군복의 영향을 받은 밀리터리 룩이 유행했다.
전쟁 후 경제성장이 시작된 1950년대, 패션계 혁명이라 불리는 디올의 ‘뉴 룩’이 등장, 우아함과 심플함의 조화가 유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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