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Ubiquitous Computing
- 어원, 의미/ 등장배경/ 특징/ 활용사례/ 패러다임
Interactive Art
- 기술과 예술에 대한 시각
- 의미/ Model 1)~3)/ 특징 및 작품
정리
본문내용
1. Ubiquitous Computing
Ubiquitous 의 어원, 의미
유비쿼터스의 어원 : 라틴어 ‘ubique‘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현실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이분법적 구분은 무력해진다”
Ubiquitous computing 이란?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을 지칭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모습은
“컴퓨팅의 유틸리티화”
-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컴퓨팅
- 자연스러운 컴퓨팅
- 자율적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의 첫 등장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 ->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
–마크 와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