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

 1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
 2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2
 3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3
 4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4
 5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5
 6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6
 7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7
 8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8
 9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9
 10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0
 11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1
 12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2
 13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3
 14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4
 15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5
 16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6
 17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7
 18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 자연농 작목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태적 농업, 유기농업, 자연농업의 관계도
2. 생태적 농업
A. 개념
3. 유기농업
A. 개념
B. 분류
C. 목표(by. 국제 유기농업운동 연합(IFOAM))
D. 실천기술
4. 자연농업
A. 개념
B. 원칙
C. 기본원리
5. 유기농업과 자연농업의 비교
6. 작목반
A. 개념 및 발전단계에 따른 분류
B. 등장배경 및 발전과정
C. 주요활동
D. 성격
E. 문제점 및 개선방안
F. 작목반 조직 활성화 기본방향 및 방안
G. 작목반 조직 절차 및 요건
H. 작목반에 대한 사례 모음
 뫼와 구름골 작목반
 천등회 충주사과 작목반
 경산 가야 작목반
 강동 토마토 작목반"무산농예"
 예밀 포도 마을
 한마음 공동체
I. 지역사회복지이론을 통해 본 작목반
J. 작목반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7.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자연농 작목반과 대표적 사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자연농업
A. 개념
“인간은 아무 것도 모르고 또 알지도 못한다”는 것을 아닌 것을 출발점으로 삼고 인위적인 지식과 행위를 버리고 무위의 자연에 맡기는 농업이다. 신이 하는 농사법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인간이 인간을 위해 지식을 통해서 하는 현대 과학 농법에서 완전히 방향을 바꾸어 신의 지구 경영에 참여하는 일이기 때문에 신을 도와서 대지에 봉사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자연농업의 농법은 사람의 힘이나 지식을 더하지 않는, 자연 그대로인, 자연과 함께 살아가려는 농사법으로, 어디까지나 자연이 주체가 되어 농작물을 기르고 인간은 자연에 봉사한다는 입장이다.

B. 원칙
① 無농약: 자연 농업에서는 자연 균형을 회복한 생태계에서는 해충과 각종 병의 발생이 적을 것이고, 자연 균형을 회복한 생태계에서는 각자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 믿기 때문에 ‘해충’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긴다. 그러므로 화학제품의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농약은 해충만 죽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흡수되었을 때 우리 몸과 다음 세대에도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독성의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대신, 자연 농법에서는 빛, 알코올, 아로마향, 독성 식물 등을 사용해서 해충을 억제한다.
② 無경운: 인위적으로 기계를 이용하여 땅을 갈지 않고 지렁이와 미생물, 그리고 소 같은 동물들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계를 이용할 경우에는 20cm밖에 땅을 갈지 못하지만 지렁이는 4~7m를 갈 수 있고, 지렁이의 분비물은 최고의 거름으로 토양을 비옥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토착미생물과 동물들을 이용하게 되면 땅을 인위적으로 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토양의 잡초 씨앗이 표면으로 올라오지 않는다. 표면 위의 풀 씨가 발아하고 시들고 나면 더 이상의 풀이 나질 않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무 경운은 무 제초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③ 無제초: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제초제는 잡초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자연농업에서는 잡초를 제거하지 않고 활용한다. ‘잡초’라는 것이 존재하는 가에 대해 의문을 던지는 것이다. 잡초라고 불리어 지는 풀들은 표토의 침식을 막고 수분을 보유해주고, 미생물의 서식처 및 먹이를 제공해주며, 유기질 비료를 생산하고, 토양의 온도를 조절해준다. 또한 토양의 통기성을 개선해주며 병해충을 통제하는 역할도 한다.
④ 無화학비료: 화학비료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농업에서는 비료의 절반 가량을 밑거름으로 주는 관행을 따르지 않는다. 작물이 싹이 처음 나올 때 밑거름을 많이 주면 연약하고 병치레를 많이 하게 되기 때문이다. 자연 농업은 작물이 지닌 잠재력과 자연이 준 힘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자연농업에서는 천연물질 만을 활용하여 농민이 직접 비료를 만든다. 이러한 자가제조한 비료들은 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효과도 뛰어나다.

C. 기본원리
① 자연의 섭리에 따른다.
자연 농업에서는 농업을 주어진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지닌 지혜와 노동력을 햇빛, 공기, 흙, 물 등 자연 조건과 조화시켜 먹거리를 생산하는 숭고한 노동으로 여긴다. 또, 자신은 물론 타인과 다른 동식물의 생존기본권을 존중하기 때문에 자연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그 지역의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원리로 한다. 자연의 운행은 인간의 지식으로 좌우될 수 있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② 필요한 재료는 주변에 있다.
먹거리를 생산할 때 필요한 재료는 주변에 있으며, 충분히 쓸 만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음식물은 인간의 지식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③ 과정을 즐긴다.
농민이 평생의 농사일에서 겪는 40~50회의 경험 중, 동일한 환경과 조건 하에서 얻어진 것은 없다. 그러므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늘 새로운 모습으로 동식물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고 공존공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즐기고 서로를 신뢰하며 친애의 정을 갖고 자연의 섭리를 따르는 데서 기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④ “0”의 위치에서 관찰한다.
지금까지 농학이나 농업기술이 상식으로 여기던 것들을 버리고 자신을 “0”의 위치에 놓고 생물을 볼 때만이 그 참 모습을 발견할 수 있고, 농민과 그가 키우는 작물, 그리고 자연자원인 빛, 공기, 물, 흙까지도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관찰력이나 판단도 이러한 자연과의 조화 속에 존재할 뿐, 우리가 독창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⑤ 상부상조를 기본으로 한다.
서로의 신뢰가 기본이다. 동식물과 인간의 관계는 자연의 섭리를 무시한 약탈과 협박이 아니라 상부 상조에 바탕을 둔 공존공영이어야 한다.


5. 유기농업 vs 자연농업
구 분 유 기 농 업 자 연 농 업
경제적 가치 추구 보다 적극적 보다 소극적
현실과의 타협 보다 긍정적 보다 부정적
대두 시기 산업화 이후 산업화가 진행되려는 시점
지력 유지 퇴비 주축 돌려짓기 주축
시 비 유기질 비료 무비료
생태보호관 강건화 무병충
병충해방제 미생물.기피식물 이용 무농약
참고문헌
뫼와 구름골 작목반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68263&subMenu=articletotal
http://www.kbs.co.kr/1tv/sisa/wedplan/vod/1608491_1068.html
천등회 작목반
http://www.apple.webzero.co.kr/
지역농업 생산자조직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남원지역 작목반을 중심으로 / 이철오 2007
작목반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부여군을 사례로/ 정진용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