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사회방언

 1  [국어학] 사회방언-1
 2  [국어학] 사회방언-2
 3  [국어학] 사회방언-3
 4  [국어학] 사회방언-4
 5  [국어학] 사회방언-5
 6  [국어학] 사회방언-6
 7  [국어학] 사회방언-7
 8  [국어학] 사회방언-8
 9  [국어학] 사회방언-9
 10  [국어학] 사회방언-10
 11  [국어학] 사회방언-11
 12  [국어학] 사회방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 사회방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1 사회방언의 정의와 연구의의
2. 사회방언의 형성 요인과 특징
2.1 사회 계층
2.1.1 사회 계층의 의미와 양상
2.1.2 계층에 따른 사회 방언 지표 분석
2-1)음운 2-2)어휘 2-3)문장 2-4)담화
2.2 연령
2.2.1 연령 단계와 연령차
2.2.2 연령 단계
2.2.3 연령차
2.3 성별
2.3.1 성별 언어의 정의
2.3.2 성별 언어의 분류
2.3.3 성별 언어의 특징적 차이
2.4 속어, 은어, 특수어
2.4.1 속어
2.4.2 은어
2.4.3 특수어
3. 나가며
본문내용

2. 사회방언의 종류와 특징

2.1 사회 계층

2.1.1 사회 계층의 의미와 양상

사회계층은 사회방언 성립의 여러 가지 요인들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요인으로 손꼽힌다. 사회 내의 계층은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나 널리 존재하는 가장 보편적인 현상이기 때문이다. 사회방언을 계급방언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은 그만큼 사회계층에 의한 사회방언이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현상임을 입증해 주고 있다.
그러나 사회계층이 모든 사회에서 그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을 만큼 확연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사회계층이 엄격한 사회와 그렇지 않은 사회를 구별하여 인식하지 않으면 사회계층에 따른 방언을 연구할 때 혼란이 생길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계층 간의 유동성이 크고 인도의 카스트 제도와 같은 공시된 제도적 차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층 간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는 어렵다. 사회언어학에서 한국 내 계층 간의 언어 차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도 이러한 난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발표문에서는 먼저 계층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한 후에 계급방언을 구분 지을 기준 표지를 정하고 그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회 계층이란 한 사회에서 그 구성원들 간의 불평등이 반영되어 이루어진 집단 사이의 층위 구조를 말한다. 여기에서 불평등은 소득, 직업, 학력, 경제적․사회적․정치적 권력에 대한 접근 가능성 등에서 발생한다. 이주행,『한국어 사회 방언과 지역 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 서울, 2005, p. 35.
언어는 이러한 계층에서 발생하는 계급적 차이를 반영하고 더욱 강화하기도 한다. 이 때 계층 별 화자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절대적인 사용 여부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상의 빈도로 구분된다. 즉, 한 계층에 속한다고 하여 무조건 그 계층의 언어를 쓰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상위 혹은 하위 계급의 언어를 모두 사용하지만, 그 사용상의 빈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사회 계층을 분류하는 기준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다. 본 발표문에서는 이주행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대부분의 학자들이 사회 계층의 준거로 제시하는 학력․직업․재산 등을 사회 계층의 기준 지표로 삼아, 사회 계층을 상류 계층, 상위 중류 계층, 중위 중류 계층, 하위 중류 계층, 상위 하류 계층, 중위 하류 계층, 하위 하류 계층의 7개로 분류하였다. 또한 사회 계층 간의 언어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한국의 사회 계층별 언어 실현 양상을 음운․어휘․문장․담화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http://www.korean.go.kr/ .
김종훈/박영섭/김태곤/김상윤,『은어, 비속어, 직업어』, 집문당, 2005.
김진우, 『언어, 이론과 그 응용』, 답출판사, 2008.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9.
이익섭, 『사회언어학』, 민음사, 2000.
이주행, 『한국어 사회방언과 지역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7.
최기호/김미형,『현대 교양인을 위한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1998)
황현숙,「비속어의 개념과 기능」,『‘상소리 집단’의 특수어 사용실태 고찰』, 충남대학교 인문과학 연 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