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

 1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1
 2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2
 3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3
 4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4
 5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5
 6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6
 7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7
 8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8
 9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전공학과 인류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전공학이란?
생식세포 발달 과정의 조작
치료차원의 유전자 조작
인간복제
인격체 존엄성 대 인간 존엄성
유전공학의 진보와 인류의 미래
자살
참고자료
본문내용
생식세포 발달 과정의 조작
지난 10년 동안에 걸친 분자생물학의 예기치 못했던 연구성과 중 하나가 바로 인간과 침판치의 유전자 정보가 99%까지 일치한다는 사실의 확인이다. 그리고 이러한 수치 자체도 아직 인간과 인간의 가장 가까운 친척의 진정한 유사성을 사실보다 너무 작게 잡은 것이다.
가장 최신의 지식에 의하면 이미 알려진 다른 동물들과 구별시켜 주는 독특한 인간 유전자의 상당수가 검증가능한 어떤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몇가지의 특수한 유전인자만이 인간에게만 유일하게 나타나는 거대한 정신 능력의 근원이 되고 있다.
현재의 계획으로는 인간게놈프로젝트가 완료되는대로, 침판치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규명할 것이라 한다. 인간과 침판치의 게놈의 비교를 통해 영리한 원숭이와 우수한 호모사피엔스를 구별하는 모든 차이의 목록이 2020년 까지는 밝혀지게 될 것이다.
그러한 지식은 대단히 매혹적으로 보이지만, 인간의 생활조건에는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다. 동시에 복제생물학자들은 실험실에서 방금 수정된 난자에 대한 조작기술을 완벽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다. 복제기술과 유전공학의 결합을 통해 연구자들은 쥐, 소, 돼지, 양과 같은 다양한 포유동물의 유전자를 어떻게 효과적이고도 정교하게 변형시킬 수 있는지 배웠다. 이러한 기술은 “생식세포 발달과정의 조작”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다.
어떠한 유전공학자도 인간 배아의 생식세포조작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의심치 않는다. 실제로 연구자들은 벌써 이 기술이 어떻게 이용되어 어린이들에게 암, 뇌졸증, 알츠하이머, 심장병같은 널리 퍼져있는 일련의 질병에 대한 저항력뿐 아니라, 체력도 높히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것인가하는 상상을 막연히 해본다.
이러한 기대는 놀랍도록 크다. 그러나 우리가 유전공학 지식을 이용해 어떻게 원인류에서 인류로 발전해 왔는가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면, 결과는 전혀 달라질 수도 있다. 즉 유전자조작이 여러 세대에 걸쳐 실시되면, 언젠가는 침판치를 현재의 우리와 구별짖는 정도로 현재의 우리들과 차이가 나는 아이들이 출생하게 될 것이다.
어떤 동기로 인해 생식세포의 발달과정에서 유전자조작을 하게 되는가. 그것은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성공적인 삶을 보장하려는 부모들의 강력한 갈망일 것이다. 태고부터 인간은 아이들의 환경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부유한 부모들은 유전자조작을 통하여 자신의 아이들에게 이미 출생 이전부터 우수한 장점들을 지니도록 해 줄 것이다.
아마도 이러한 기술은 예를 들면 극심한 질병으로 이끌 수 있는 유전적 결함의 교정과 같은 최소의 반대만을 받으리라 예상되는 영역에서부터 우선 실시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아이들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나는 유전적으로 유리한 형질을 똑같이 갖춘 아이를 낳기 위한 용의주도한 조치로 곧 이어질 것이다.
참고문헌
생명윤리의 철학/ 구인회/ 철학과현실사/p.136-189
인간복제에관한 /이건우외3명/문예출판사/p.110-116
생명의 위기/윤정로외11명/푸른나무/p.125-141
기술 의학 윤리/Hans Jonas/솔/p.157-194
"슬로터다익-하버마스 "과 "니다-뤼멜린 "을 중심으로/이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