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

 1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
 2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2
 3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3
 4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4
 5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5
 6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6
 7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7
 8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8
 9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9
 10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0
 11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1
 12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2
 13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3
 14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4
 15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5
 16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6
 17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7
 18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8
 19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19
 20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의료관광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료관광(Medical Tour)의 정의와 전망

ⅰ) 의료관광(Medical Tour)의 정의
ⅱ) 의료관광의 시장성
ⅲ) 의료관광 투자의 과열양상
ⅳ) 의료관광에 대한 정부의 노력

Ⅱ.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현황과 문제점

ⅰ) 한양대학교 국제협력병원 소개
ⅱ) 연혁
ⅲ) 협약과 제휴

Ⅲ. 외국의 Medical Tour 사례와 시사점

ⅰ) 싱가포르
ⅱ) 태국 사례

Ⅳ. 국내의 의료관광 사례와 시사점

ⅰ) 우리들 병원-국제 환자센터
ⅱ) 청심병원
ⅲ) 시사점

Ⅴ. 한양대학교 국제병원의 나아갈 방향

ⅰ) 한양국제병원에 적합한 해외환자 유치 발전 모델 구상
ⅱ) 해결과제
본문내용
② 종합 검진센터
국제병원 종합검진센터는 2003년 7월 최신의 시설과 최고의 의료장비, 부교수급 이상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과 진료지원 인력을 구성하여 개원한 이래 환자들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맞춤식 검진을 통하여 국내외의 개인 및 기업체 고객들의 평생 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검진종류에는 기본종합, 정밀종합(플러스, 프리미엄), 장기별 (뇌, 폐, 심장, 심폐, 소화기, 신장, 유방, 갑상선, 전립선, 척추, 류마티스, 당뇨), 특별 (남성기능, 비만, 골다공증, 남성암, 여성암, 스트레스, 혼전신랑, 혼전신부, 청소년, 여행전, 효도, 알레르기, 갱년기) 숙박 (1박2일, 2박3일), PET CT검진, 100여가지 선택 검사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환자에 따라 해당 진료과와 연계하여 진료하는 원스톱 건강검진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맟춤식 검진과 함께 도우미들의 1대1 안내서비스, valet parking 서비스, 일일 검진 인원을 30명 이내로 제한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검진을 꾀한다.

ⅱ) 연혁

2002. 12.13 미8군 121의무사령부와 MOU체결
2003. 03.01 내분비내과 안유헌 교수 초대 국제협력병원장 취임
2003. 07.16 국제협력병원 개원
2003. 07.22 종합검진 시작
2003. 09.15 미8군 협력병원 현판식 개최
2004. 2. 3. 미8군 의무사령부 사령관 방문 및 감사패 수여
2004. 3. 3 미국방성 차관 보좌관 방문
2004. 6. 9 서울시에서 외국인진료센터에 서포터스 1명 파견
2004 10. 1 미국소재 국제보험사 'VANBREDA INTERNATIONATIONAL'과 직접청구 계약체결
2004. 11. 24. 주한 아프가니스탄 대사관과 진료의뢰병원 협약 체결
2004. 국민은행 우수고객, 365홈케어, 에버케어 종합검진 의뢰계약 체결
2004. 한양증권 우수고객, 외환은행, 조흥은행, LG CNS, 극동도시가스 등 회사검진실시
2004 주한 캐나다 상공회의소와 진료협력관계 체결
2005. 1. 12. 미8군 의무사령부 사령관 방문 및 감사패 수여
2005. 1. 28. 주한 스리랑카 대사관과 진료의뢰병원 협약 체결
2005. 3. 1. 안유헌 국제협력병원장 병원장 연임
2005. 외환은행, 조흥은행, LG CNS, 극동도시가스, 농협, 동대문구청, 양평군청, 스마트카드 등 회사검진실시

ⅲ) 협약과 제휴

① 한양대 국제병원, 재외동포재단과 의료지원 협약 체결
한양대학교국제병원(병원장 김정현)은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권영건)과 3월 19일 오후 3시 30분 한양대학교 총장실에서 의료지원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종량 한양대학교 총장, 최일용 한양대학교의료원장, 남정현 한양대학교병원장, 김정현 한양대국제협력병원장, 최호순 한양대학교의료원 기획실장, 황성우 한양대학교의료원 사무부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재외동포재단측에서는 권영건 이사장, 오영훈 교류지원팀장, 정영국 홍보팀장, 김채영 교육문화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은 재외동포들에게 외래 및 입원진료에 있어 맞춤진료와 병원 이용 시 Valet Parking 및 전담창구 이용 등 각종 편의서비스 제공, 종합검진 및 장례식장, 프레지던트 호텔 이용 시 혜택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지난 2003년 7월 전문병원으로 개원한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은 미군 및 주한외국인과 해외교포들을 위해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유창한 외국어가 가능한 의료진과 전담 코디네이터가 24시간 대기하고 있어 입원 및 응급진료까지 완벽한 진료가 가능하다. 미군뿐만 아니라 여러 외국대사관 및 다양한 외국인 기업체와 진료협력관계가 구축되어 있고, 반브레다 인터내셔널 등 국제적으로 유명한 보험회사와 직접청구계약 등이 체결되어 있어, 국내에서 가장 진료받기 편한 외국인 의료시설로 명성을 얻고 있다.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1997년 10월 설립된 재외동포재단법에 의거, 외교통상부 산하 재외동포 지원 전담기관이다. 이에 따라 재단은 국내외 동포간의 경제적인 협력을 위한 한상 네트워크, 동포사회의 주요 거점이 되는 한인회네트워크, 그밖에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국내외 동포간의 활발한 교류를 위한 협력사업들을 개최해왔다.

② 한양대 의료원, 아시아나 항공과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 체결
한양대의료원(원장 최일용)과 아시아나 항공(대표 윤영두)이 2009년 4월 7일 한양대국제협력병원에서 국외거주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검진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기 위해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양대의료원 최일용 의료원장, 아시아나 항공 윤영두 대표, 한양대병원 남정현 원장, 한양대국제협력병원 김정현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협약은 오는 5월 1일부로 국외거주 외국인 환자 유치가 허용됨에 따라 한양대의료원이 보다 적극적인 해외환자 유치를 위해 체결하게 되었다. 앞으로 한양대의료원은 아시아나 항공의 미주노선 이용고객들에게 한양대국제협력병원 종합검진센터를 홍보하고, 이것을 통해서 온 해외환자들은 일정부분 진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최일용 의료원장은 "한양대의료원은 해외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면서, "이번 협약으로 서로간의 공동목표인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③ 주 인도네시아 한인회와 지정이용기관 협약식 체결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원장 이민호)은 지난2009년 5월 10일 오전 9시 병원장실에서 인도네시아한인회(회장 승은호)와 지정병원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민호 병원장을 비롯해 김정희 수간호사, 신재구 행정 주임과 승은호 인도네시아한인회장이 참석했다. 이민호 병원장은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은 주 인도네시아 한인회 회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승은호 회장은 “고국을 방문할 때마다 이민호 교수에게 건강검진 등을 받고 정기적인 체크를 해왔는데 이번 협약식을 통해 주 인도네시아 교포들이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의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게 돼 무한 기쁘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주 인도네시아한인회 회원 및 가족 3만여 명들은 고국인 한국의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을 방문하면 종합검진을 포함한 의료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주 인도네시아 한인회 측에서는 회원들의 건강증진과 의료 환경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했다.

④ 한양대국제협력병원, (주)하나투어인터내셔날과 전략적 업무 제휴 위한 협약 체결
한양대학교국제협력병원은(원장 김정현)과 ㈜하나투어인터내셔날(사장 이장연)이 2009년 5월 19일 한양대국제협력병원에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양대국제협력병원 김정현 원장, 하나투어인터내셔날 이장연 사장, 한양대의료원 최호순 기획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협약의 목적은 해외의료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해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진행하는데 있어 사업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해외 의료 관광객 유치 사업 추진 및 관련 행사 진행, 공동사업에 관한 홍보 등 양 기관은 협약상 업무 진행에 관한 상대방의 협조 요청에 적극 협조하고 공동작업이 필요한 경우, 관련사항을 상호 협의하여 진행하게 된다.
한양대국제협력병원 김정현 원장은 "최근 미국,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교류를 통해 현지 교민들의 건강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많이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서 한양대국제협력병원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해외환자에게 많이 알리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⑤ 한양대국제병원, 몽골 영흥그룹과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 체결
한양대학교국제병원은 몽골 영흥그룹과 2009년 8월 13일 한양대국제병원에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양대국제병원 김정현 원장, 몽골 영흥그룹 박찬수 대표, 한양대국제병원 국제진료센터 윤병철 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Ⅲ. 외국의 Medical Tour 사례와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