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성매매 & 포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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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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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성매매의 정의

2. 성매매의 발달

3.성매매 유형

4.우리나라 성매매 실태

5.청소년 성매매와 성구매자 특성

6.성매매 욕구

7.성매매의 현실적 특성과 문제점

8. 성매매특별법 제정 의의

9. 성매매 특별법

10. 성매매 정책 시행 후 성과

11. 성매매 특별법 시행 이후 문제점

12. 성매매 특별법의 개선 방안
본문내용
2. 성매매의 발달

가. 세계 관점에서의 성매매 기원
매매춘(성매매)의 기원을 동물행동학 연구자들은 대체로 영장류의 암컷이 먹이를 얻었을 때 그 답례로 혹은 상대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 시작을 말하고 있다. 이것을 학술 용어로는 ‘증여(presentation) 라고 한다. 이 행동을 매춘이라고 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그 정의에 달려 있다. 만약 매춘이란 것을 어떤 나쁜 행위를 뜻한다고 해석하면 이 행위를 매춘으로 생각 할 수 없고, 오히려 생물학적으로 정당화되는 패턴 행위, 즉 우정이나 복종의 표시하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매춘이 그런 행동, 특히 비난의 뜻을 포함하지 않는 표현이라고 해면 매춘은 우리들 인간 남녀의 역사보다도 더 오랜 역사적 산물이다.
씨족 전체가 토지를 공유하고 있었던 석기시대에는 농기구도 원시적이었으며 제한된 농경의 범위는 여성의 체력만으로는 충분히 경작을 가능하게 하였다. 남자와 여자는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계급을 이루고 있었으나. 대등하게 일을 분담하고 있었으며 어느 한쪽의 일이 더 중요한 경우는 없었다. 남자는 사냥을 하거나 고기를 잡고 여자는 집 안에서의 본래 임무인 가사를 돌보았다. 하지만 그 후 구리와 주석, 청동, 철이 발견됨으로써 농경이나 그 외의 경제활동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보다 집약적인 노동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타인의 노동에 기대게 되었고, 때때로 그 일손을 노예화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사유재산이 발생하고, 남자가 노예를 부리게 되자 남자는 또한 여자들의 주인이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고대 있어서 매매춘의 대표적이 나라는 의심의 여지없이 그리스 였다. 매춘부들과의 접촉은 전혀 창피한 일이 아니라고 여겨지지는 않았지만, 하여튼 일상사에 속해 있었고, 애초부터 불미스러운 짓으로 보이지는 않았다.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것은 불명예를 두려워 할 필요 없이 자도 된다는 원칙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다. 왜냐하면 창녀들이 대부분 노예였기 때문에 이 원칙은 더욱 쉽사리 적용되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성 인식에는 현대의 우리가 갖고 있는 성에 관한 금기 같은 것은 없었으며, 또한 금전의 수수도 오늘날 매매춘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사원에 헌납하는 헌금이라고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 한국사 관점에서의 매매춘의 기원
우리나라에서 성 매매문제는 사회적으로 철저한 홀대와 외면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한계 속에서 한국 매춘사회사의 본격적 시발점은 역시 19세기 말 조선 후기사회에서 찾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조선조 이선에 매춘행위가 전혀 없었다고 단언할 근거는 없다. 다만, 밀매음 형태를 띠고 사회의 여러 구석에서 행해졌을 과거의 매춘형태가 보다 가시적인 형태로 변모하여 객관적으로 분석 가능한 사회현상으로까지 확산되어 나갔던 결정적 시기를 19세기 말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관청이 관리한 기녀 제도는 일본의 반식민지가된 대한제국 말기까지 존재하였으며, 조선시대 말기에는 여러 등급의 매음부들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매음부들의 존재는 봉건적 사회질서의 붕괴와 개항 이후의 사회 경제적 변화 속에서 증가하였으리라고 짐작되며 특히 ‘강화도 조약’체결 후 일본인 거류지에 들어오게 된 일본인들의 매매음과 그 풍습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조선사회의 매매음 형태에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Playboy 잡지 표지 발췌
* 서울신문세계 기사 발췌:2009.11.06
* 스포츠투데이 기사 발췌:2004.05.07 [금]
* ‘포르노 섹스 그리고 미디어’ 가산출판사.전석호(1999)
* ‘포르노, 우리교육’엄기호(2001)
* ‘성매매, 사람생각’ 조 국(2004)
* ‘포르노그래피, 자유주의, 페미니즘’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주동률(2006)
* ‘변화하는 성윤리와 포르노그라피’한국여성개발원. 이미정(2004),
* ‘성매매는 범죄인가’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하주영(2002)
* ‘포르노 노출 및 그 영향’ 한국목회상담학회. 윤가현(2002)
*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자료실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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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르노 노출 및 그 영향’윤가현(2002), 한국목회상담학회.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자료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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