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오늘날의 축제

 1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1
 2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2
 3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3
 4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4
 5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5
 6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6
 7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속학] 오늘날의 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사주제 및 목적

서론

본론
Ⅰ. 전통축제

Ⅱ. 향토축제
1. 향토축제 개관

2. 향토축제의 형성

3. 향토축제의 한계

Ⅲ. 현대축제
1. 현대축제 개관

2. 현대축제의 문제점

결론

참고자료

인포먼트

본문내용

Ⅲ. 현대축제
1. 현대축제 개관
현대축제란 중, 대도시에서 도시인의 취향과 현대적 감각에 맞도록 개발한 문화 산업 형 도시축제를 말한다. 현대축제가 생겨난 배경으로 향토축제에 식상한 현대인들이 새로운 문화를 욕구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대축제는 탈종교적인 문화예술 축제나 산업 형 축제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의 특징을 나타내는 주제로 축제 상품을 개발하는 현대축제와 산업 형 축제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향토축제와 다른 성향의 현대축제의 개발은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콘텐츠로 개발하느냐에 달려 있다. 송화섭, 2003 《인문콘텐츠》인문콘텐츠학회, 제2호, pp.243~245, 안산.
시대성을 타고 생긴 축제인 만큼 축제도 현대처럼 발전되어 있어야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오늘날의 축제는 기존의 성격을 띤 향토축제가 아직도 대부분이며 현대축제는 기반이 부실하고 그 기능과 역할이 불분명하다.

2. 현대축제의 문제점
그림. D.Festa 개막식.
이러한 현대축제의 문제점으로는 첫째로, 관(官)이 과도하게 개입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세계축제는 몇 년간 준비차원에서 소규모로 행사를 개최한 이후에 방향을 설정하고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인데 반하여 한국 현대 축제는 처음부터 지자체의 도시 브랜딩 목적과 연관하여 대규모로 기획되었다. 이는 결국 지자체의 과도한 개입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둘째로, 축제를 즐기는 관람객의 연령층이 편향된다는 점이다. 현재 현대 축제를 즐기는 관람객의 연령층은 20대와 30대로 한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중년층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극히 드물다. 이러한 점은 세대갈등을 초래하고 사람들의 조화를 방해한다. 셋째, 공연과 전시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인해 조화와 신명이 일어날 수 없다는 점이다. 축제의 조화와 신명은 축제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짐에서 발하는 것이다. 그런데 현대 축제는 공연자와 관객을 엄격히 구분하는 모습을 보이며 참가자들을 객체화시키면서 신명과 조화의 발현을 차단한다. 김영순, 2006《축제와 문화콘텐츠》서울 : 다할미디어, p.100.


그림 공연자 ○○○ 씨.


주최하는 쪽이 노동자를 고용하는 식으로 하는 것 같아요. 원래 길거리 공연을 하는 사람들을 대학로로 불러 장소만 마련해주는 거에요. 그러니까 길거리 공연이 분위기가 날 리가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