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

 1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1
 2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2
 3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3
 4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4
 5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5
 6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6
 7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7
 8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8
 9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9
 10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10
 11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11
 12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상사회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이상적인 여성상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의 선정배경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Ⅱ. 본론
1. 성격
2. 몸매
3. 신체사이즈(키, 몸무게)
4. 얼굴


Ⅲ. 결론 및 보완점

참고문헌
설문지 샘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성격
여성의 이상적인 성격 형용사 선택 안을 총 24가지로 선정하여 남녀 응답자에게 각각3개씩 선택하도록 하였다. 제시된 이 선택 안들은 크게 두 가지, 전체적으로는 네 가지 기준으로 나뉜다. Jung의 성격유형론에 의거한 ‘외향성-내향성’과, 사고의 기준인 ‘이성-감성’이다. 총 네 개의 영역에서 각 6개씩 형용사를 추출해 섞어 놓은 후, 제시한 것이다. 외향적-이성적 영역의 형용사는 ‘당당한, 야무진, 털털한, 도발적인, 세련된, 카리스마 있는’이 해당하며, 내향적-이성적 영역은 ‘침착한, 새침한, 도도한, 지적인, 시크한, 독립적인’이 포함된다. 내향적-감성적 에 해당하는 형용사는 ‘고상한, 조용한, 조신한, 차분한, 순종적인, 여린’이며, 외향적-감성적 영역에는 ‘친절한, 명랑한, 애교 있는, 해맑은, 유머러스한, 따뜻한’이 있다.





먼저 남자의 응답을 분석해 보면, 외향적-감성적 영역이 53%로 가장 높았고, 반면 내향적-감성적 영역이 7.7%로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그리고 총 24개의 성격 중에서 상위 퍼센트를 차지한 3개를 제시하면, 애교 있는, 친절한, 따뜻한/명랑한 이다. 각각 12%, 10%, 9.3%/9.3%씩 해당 하였다. 즉, 남자들은 밝고 사랑스러운 여성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따뜻하고 친절하여 자신을 보듬어 줄 수 있는 어머니 같은 상을 선호하는 것도 알 수 있다.
남성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성격에 해당하며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표현되는 연예인 캐릭터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 결혼했어요(mbc)’에서의 황정음, ‘그대웃어요(sbs)’의 이민정(서정인役), 그리고 버라이어티 쇼에서의 티파니와 한예슬 등 이다.
여자의 경우, 외향적-감성적 영역이 가장 높은 38.7%를 차지하였고, 내향적-감성적 영역이 3%로 가장 선호도가 낮았다. 그리고 여자 응답 상위 퍼센트를 차지한 3개의 성격을 보면 지적인, 세련된, 당당한 이다. 각각13.7%, 12.6%, 11%씩 차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