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

 1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1
 2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2
 3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3
 4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4
 5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5
 6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6
 7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7
 8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8
 9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블루투스의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연구 필요성

1.2.연구목적

1.3.연구배경

2.연구방법:

2.1.블루투스 기술의 특징

주파수

Power Class

Bluetooth의 Link와 Network

Bluetooth의 특징 정리

2.2.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
체내 이식형 시스템

착용형 시스템

3.연구결과

3.1.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


3.2.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 측면에서 블루투스와 다른 무선통신과의 비교

무선랜
IrDA

3.3. 블루투스 통신의 적합성 평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한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착용시키고,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이상신호가 발생 시에 집안에 컴퓨터나 또 다른 통신 모듈을 통하여 응급센터나 주변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연락을 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의 구성은 첫 번째 시스템의 구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단지 체내에 있던 모듈이 착용형 장치로 옮겨진 형태이다.



3.연구결과

3.1.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

전원 공급에 있어서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체내에 삽입되는 시스템의 경우 전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고려해야 한다. 전원을 체내 모듈에 직접 장착할 경우 전지의 수명이 다하면 다시 수술에 의해 교환해 주는 일을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한다. 따라서 체내 이식형 시스템의 경우에서는 무전지 형태로 외부에서 전원을 무선으로 공급해주는 것이 바람직한데, 블루투스는 처음 개발 의도 자체가 저가, 저전력의 무선 솔루션 고안을 목표로 한 것인 만큼 전력소모가 작기 때문에 이러한 체내 이식형 생체 신호 계측 장치에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하드웨어 적인 부담이 가능한 한 적어야 한다.
체내 이식형 시스템이나 체외 장착형 시스템이나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노인이나 환자와 같이 사람들의 관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지나치게 무겁거나 부피가 커다란 장치와 같이 하드웨어적인 부담이 클 경우 사용자의 이동성을 떨어지게 할 수 있고, 환자의 부주의 및 관리 소홀로 인해 그 장치가 손상이 될 가능성도 매우 크다. 위의 2장에서 언급하였듯이 블루투스는 매우 작고 가볍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에 적합하다.

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 높은 안정성 및 신뢰성이 확보 될 수 있어야 한다.
원격 접속 후에 상태 감시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상황의 변화에 따라 마땅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려면, 데이터 송수신 단계에서의 오류발생을 최소화 하고,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에 의한 무단 사용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 블루투스는 주파수 호핑 방식을 사용하여 다른 장치와의 혼선에 매우 강하고 그 자체로 매우 안정성을 가진 통신이므로 이러한 시스템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3.2. 의료 체계 호출 시스템 측면에서 블루투스와 다른 무선통신과의 비교
참고문헌
1. 이승하, 「생체신호계측을 위한 체내 이식형 무선송수신 시스템 개발 = Development of a transcutaneous system for implantable bio-signal measurement」, 『센서학회지 Vol.17』, 2008.
2. 정현권, 「심전도를 이용한 24시간 연속 건강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Development of 24 Hours Continuous Health Monitoring System using ECG」, 2003
3. 남경원, 「이동작동기형 인공심장을 위한 모바일 기반 종합 관리 시스템 개발 = Development of a mobile-based total management system for a moving-actuator type artificial heart』, 2005.
4. 김동완, 「착용형 응급의료 정보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wearable Emergency Medical Alarm System」, 2005.
5. 하윤진, 「블루투스를 이용한 손목형 생체신호 측정 단말기 설계 = A Design of Wrist-style Biomedical Signal Measurer using Bluetooth」, 2005.
6. 이준용, 「블루투스를 이용한 심전도 측정과 온도 계측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2002.
7. Jennifer Bray and Charles F Sturman, 『Bluetooth-Connect without Cables』,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