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정신장애

 1  청소년기 정신장애-1
 2  청소년기 정신장애-2
 3  청소년기 정신장애-3
 4  청소년기 정신장애-4
 5  청소년기 정신장애-5
 6  청소년기 정신장애-6
 7  청소년기 정신장애-7
 8  청소년기 정신장애-8
 9  청소년기 정신장애-9
 10  청소년기 정신장애-10
 11  청소년기 정신장애-11
 12  청소년기 정신장애-12
 13  청소년기 정신장애-13
 14  청소년기 정신장애-14
 15  청소년기 정신장애-15
 16  청소년기 정신장애-16
 17  청소년기 정신장애-17
 18  청소년기 정신장애-18
 19  청소년기 정신장애-19
 20  청소년기 정신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기 정신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평가 및 치료
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Ⅲ. 품행장애
Ⅳ. 적대적 반항 장애
Ⅴ. 불안장애
Ⅵ. 기분장애
Ⅶ. 섭식장애
본문내용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치료
(1) 개인치료와 집단치료
언어를 통해서 개인치료가 이루어진다. 또한 치료는 집단으로도 이루어지는데 개인치료와 동일한 방법과 형태로 이루어진다. 집단치료는 많은 수의 아동과 청소년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 이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다. 집단은 개인의 형태로는 제공될 수 없는 사회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집단치료는 덜 위협적이며 또래들도 어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고, 성인 치료자와의 일대일 관계에서 경험할 수 없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아동에게 더욱 매력이 있다.
(2) 놀이치료
언어적 형태의 심리 치료가 보다 보편적인 개입방식이나 어린 아동의 특성상 비언어적 양식의 치료방식 또한 필요하게 되어 놀이치료가 탄생하게 되었다. 놀이치료는 놀이를 표현의 주요 방식으로 하는 아동 치료를 의미한다.
(3) 부모훈련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하기 마련이다. 체계적인 부모훈련은 사회적 학습/행동주의 접근에서 파생되었다. 초기의 부모훈련에서는 부모들에게 결과 혹은 유관성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최근의 접근에서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정서의 표현 같은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4) 거주형 치료
아동이 집에서 살면서 받는 외래치료로는 충분한 접촉이나 통제가 어려운 경우, 아동이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수 있는 경우 등의 상황에 처했을 때는 아동을 가정으로부터 이동시킬 필요성이 있다. 이로 인해 아동을 그룹홈, 위탁 가정, 치료 목적의 캠핑 프로그램, 청소년 보호시설, 종합병원, 정신병원의 소아정신과 병동에 입원시키는 방법 등이 거주형 치료에 해당한다.
(5)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다른 형태의 치료와 병행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향정신성 약물은 신경전달물질의 과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치료 효과가 있다. 그것은 신경전달물질을 생산을 변화하거나 저장을 방해하고, 비활성화 시킬 가능성 등이 있다. 그러나 약물의 효과와 안정성에 대한 연구는 사용에 비해 매우 뒤떨어져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