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다문화교육

 1  미국의 다문화교육-1
 2  미국의 다문화교육-2
 3  미국의 다문화교육-3
 4  미국의 다문화교육-4
 5  미국의 다문화교육-5
 6  미국의 다문화교육-6
 7  미국의 다문화교육-7
 8  미국의 다문화교육-8
 9  미국의 다문화교육-9
 10  미국의 다문화교육-10
 11  미국의 다문화교육-11
 12  미국의 다문화교육-12
 13  미국의 다문화교육-13
 14  미국의 다문화교육-14
 15  미국의 다문화교육-15
 16  미국의 다문화교육-16
 17  미국의 다문화교육-17
 18  미국의 다문화교육-18
 19  미국의 다문화교육-19
 20  미국의 다문화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의 전반적인 특징

1. 미국의 특징
2. 다문화 정책의 배경

Ⅱ. 미국의 정책

1. 정책목표
2. 정책현황
3. 미국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Ⅲ. 미국의 교육 및 보육 정책

1. 다문화 교육의 흐름
2. 다문화 교육 정책 수행 주체 및 담당부처
3. 관련법
4. 연방 교육부 프로그램 지침
5. 대상에 따른 교육지원 프로그램

Ⅳ. 시사점

1. 정체성존중
2. 이중언어교육
3. 시민성교육



본문내용
아래의 표는 199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최근 미국 내 인종별 인구비중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미국 내 인종별 인구비중에서 백인계가 66.3%, 히스패닉, 흑인, 아시아계 등 소수인종이 미국 전체 인구의 31.5%를 차지하고 있다(2007년 US Census Bureau 기준). 이는 1990년에 비해 1.6배 증가한 것이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던 백인계(74.8%)의 비중은 2000년에 69.4%, 2002년에 68.5%, 2007년에 66.3%로 점차 감소하여 오는 2050년에는 더 이상 다수집단이 되지 못할 것(50.1%)로 전망되고 있으며, 소수인종은 점차 증가하여 2050년에는 백인계를 제치고 미국 내 인종다수집단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Ⅱ. 정책
1. 정책목표
1) 1960년대 이전: 동화주의(Assimilation)
초기 미국에서 다문화정책은 다양한 이민자들을 미국사회에 통합시키기 위한 목표로 제시되었다. 초기에 다문화정책의 대상은 주로 비 유럽계 이주자에게 미국의 문화와 역사, 생활방식을 가르쳐 미국사회에 적응시켜 통일된 미국시민의 정신을 함양할 것을 목표로 하는 동화주의(Assimilation)에서 출발하였다.
동화주의(Assimilation)란 이민자들이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포기하고 미국사회의 주류적 가치관과 정체성을 받아들일 것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유입국 사회는 자국 사회의 성원이 되길 원하는 이민자에게 문화적 동화를 대가로 ‘국민’으로의 합류를 허용한다. 이민자들은 주류사회가 다수를 차지하는 커다란 용광로(melting pot)에 섞여져 출신국별 고유성을 잃고 단일한 성격의 국민으로 융해되며 유입국 정부는 이민자들이 주류사회의 언어와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인 동화를 촉진하기 위해 유입국은 이민자 자녀의 정규학교 취학을 지원한다(설동훈, 2006).
이러한 동화주의는 점차 다양한 문화를 용해하는 조건의 평등성과 이를 통한 새로운 통합적 문화의 창조를 강조하는 용광로 정책(Melting Pot Policy)으로 발전하였다. 용광로 정책(Melting Pot Policy)이란, 여러 나라 이민자들의 문화를 미국사회라는 하나의 거대한 용광로에 녹여 새로운 미국사회의 동질적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동화주의에 기반한 용광로 이론은 다양한 문화가 용광로에 녹여져 문화적 다양성이 고루 반영된 새로운 미국시민문화가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백인 주류 문화에 여타 소수문화가 녹여지는 것에 다름 아니었다. 따라서 동화주의와 용광로 이론은 소수집단을 백인 중심 주류문화에 적응시적 편견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백인 문화를 중심으로 백인의 관점에서 서술되고 가르쳐졌다.
미국 시민의양성이라는 교육의 목표에 다양한 소수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존중은 배제되었다. 흑인, 여성, 소수집단에 대한 내용은 교육과정에 등장하지 않았고 백인중심 문화를 토대로 미국인으로서의 애국심과 충성, 미국인의 정체성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미국사회와 학교에서 유색인종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은 여전히 지속되었고 사회적으로 흑백 인종차별에 대한 갈등과 불만은 점점 고조되었다. 초창기 미국사회가 동화주의를 통한 사회통합에 실패하고 인종 간 갈등과 불만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계층과 민족을 아우를 수 있는 사회통합 방안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2) 1960년대 이후: 문화 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
용광로이론이 다양한 인종의 문화를 평등하게 용광로에 녹여 미국적 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나 실제로는 소수인종의 문화를 백인 중심 문화에 용해시켜 문화적 차별과 인종갈등을 지속하는데 기여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1960년대 이후 미국사회의 사회통합정책은 동화주의 보다는 각 소수집단의 문화와 정체성을 존중하는 입장의 문화 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에서 본격적인 다문화주의는 1960년대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