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
 2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2
 3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3
 4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4
 5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5
 6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6
 7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7
 8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8
 9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9
 10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0
 11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1
 12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2
 13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3
 14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4
 15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5
 16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6
 17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7
 18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8
 19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19
 20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과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암그룹의 새로운 시풍(詩風)
1. 연암그룹 - 백탑시파
1) 연암그룹 - 백탑시파의 관계
2) 형성 배경
3) 백탑시파의 형성
4) 시파활동의 결과물
2. 연암그룹의 시론
1) 사실주의
2) 예술경향 - 전문성과 기취의 추구
3) 개성
4) 표현과 수사의 중시


Ⅲ.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다산 정약용의 삶
2. 다산의 세계관과 문학이론
1) 다산의 문학관
2) 조선시 선언
3. 다산의 현실주의 시 - 사회시
1) 조선후기 사회상
2) 다산의 사회시
3) 다산의 사회시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
Ⅳ. 연암그룹과 다산의 차이점에 대해서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Ⅲ.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정약용의 문학이론

1) 다산 정약용의 삶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집대성하며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군사, 자연과학, 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학문을 연구하였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 조선 사회의 혼란한 사회를 바로 세우기 위해 새로운 질서와 제도들의 주장과 개혁을 그의 600권이 넘는 저술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는 젊은 시절 정치의 중앙무대에 진출해 정조의 각별한 신임을 받으며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쳤으나, 40세부터 무려 18년 동안이나 귀양살이를 해야 했다. 이 유배 생활 동안 그는 경전 연구와 집필을 통하여 나라와 민족을 구하기 위한 방도를 제시하였다. 18년간의 오랜 유배생활로 불운한 그늘에 덮어져 있었으나 그는 이에 탄식하고 절망하기보다는 자신의 학문적 성과를 이루고 연구를 끊임없이 했던 시기라고 보고 학문에 더욱 정진했다. “젊어서는 학문에 뜻을 두었으나 20년 동안 세상일에 빠져 다시 옛 성왕(聖王)의 큰 도리가 있는 줄을 알지 못하였는데, 지금 여가를 얻게 되었다.”하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학문에 전념하고 저술에 힘써 경학과 경세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학자로서는 가장 방대하고 창의적인 업적을 이루었다. 그는 자신의 시문을 통해 민초들의 고통을 그대로 담아냈다. 유배생활 동안 농민들에 대한 착취와 압제의 실상을 목격하고, 농촌 현실에 근거한 문제의식과 그 해결을 위한 저술에 몰두하였다. 그리하여 유배 초기 육경 사서에 관한 경학연구서 232권의 저술을 마쳤으며 나중에는 󰡔경세유포󰡕, 󰡔목민심서󰡕 등의 저술을 마쳤다. 정병헌, 이지영,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125면.


2) 다산의 세계관과 문학이론

① 다산의 문학관

다산은 이조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학문과 사상은 실학자로서 특징이 지어진다. 이전까지 다산의 문학론에 대해서는 실학이 성리학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하여 실학을 성리학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려하거나 혹은 性理學 대 實學이라는 도식적인 兩分法을 전제로 한 관점으로 인해 쉬이 평가되어왔다. 따라서 오히려 그의 실학관과 문학관을 왜곡시키거나 정약용의 문학론에 대한 역사적 의의 등이 분명하게 내려지지 않았다. 이에 정약용의 문학관을 그의 기록과 성리학자들의 문학관 비교를 통해 면밀히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다산의 문학관은 ‘詩言志’, ‘文以載道’의 명제로 집약될 수 있다.

글이란 道를 싣는 것이며, 시는 뜻(志)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도가 一世를 바로잡고 건지기에 부족하며 그 뜻을 세운 바가 없어 텅 빈 자는 비록 글의 기세가 요란하고 詩詞가 아름답다 하더라도 이는 마치 빈 수레를 몰아 소리를 내고 광대가 風月을 담론하는 것과 같다. 이런 것들이 어찌 전할 만하겠는가? 「西園遺稿序」, 󰡔增補 與猶堂全書󰡕 1(경인문화사 영인, 1981), 267면.


또한 다산 정약용은 시를 道와 志 위주의 궁극적인 합일론 즉, 지적이고 경험적인 성숙이 달성된 고도의 경지에서 훌륭한 문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시란 뜻을 말하는 것이니, 마음에 품은 바 뜻이 본디 낮으면 맑고 고상한 말로 억지로 만든다 해도 이치를 이루지 못하며, 뜻이 본디 고루하면 비록 활달한 말을 억지로 지어낸다 해도 사정에 절실할 수가 없다. 시를 익히면서 그 바탕이 되는 뜻을 살피지 않는 것은 마치 더러운 땅에서 맑은 샘을 구하고 냄새나는 가죽나무에서 그윽한 향기를 구함과 같아서, 종신토록 애써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그러면 어찌해야 하는가? 天人과 性命의 이치를 알고 人心과 道心의 분별을 살펴서, 더러운 먼지와 찌꺼기를 정화하고 마음의 淸眞함을 발현한다면 이로서 가하다. 「爲草衣僧意洵贈言」, 󰡔증보 여유당전서󰡕1. 371면.(‘김흥규, 「정약용의 문학이론」, 󰡔한국 고전문학과 비평의 성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217면.’에서 재인용)

참고문헌
『古芸堂筆記』
『幷世才彦錄』
『與猶堂全書』
『靑城集』
『靑莊館全書』
『楚亭全書』


논문
안대회, 「白塔詩派의 硏究-李德懋·柳得恭·朴齊家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 「한국 한시에서의 현실주의 논의 」, 『민족문학사연구』2, 민족문학사연구소, 1992.
오수경, 「18세기 서울 文人知識層의 性向」,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유봉학, 「北學思想의 形成과 그 性格」,『韓國史論』8, 1982.
윤재환, 「茶山 社會詩의 性格 變化 檢討」『한민족어문학』50, 한민족어문학회, 2007.
이기현, 「다산의 사회시 연구-서사적 사회시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제5집, 어 람출판사, 1999.
이용형,「다산 사회시에 관한 고찰」, 한국문화학회, 문화연구, 2002.
이우성, 「實學派의 文學과 社會觀」, 『한국사상대계』Ⅰ, 成大 大東文化硏究院, 1973.
장백일, 「다산 정약용의 문학세계」, 『문학춘추』, 문학춘추사, 1993.
지승종, 「朝鮮前期의 庶孼自分」, 『한국의 전통사회와 신분구조』, 문학과지성사, 1991.


단행본
강명관, 『공안파와 조선후기 한문학』, 소명출판, 2007.
, 『국문학과 민족 그리고 근대』, 소명출판, 2007.
具滋均,『寒國平民文學史』,『國文學論藁』, 박영사, 1966.
김명호, 『박지원 문학 연구』,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2001.
김흥규, 󰡔한국 고전문학과 비평의 성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송재소, 󰡔다산시 연구󰡕, 창작과비평사, 1986.
안대회, 『18세기 한국한시사 연구』, 소명출판, 1999.
오수경, 『연암그룹 연구』, 한빛, 2003.
이우성, 『한국의 역사상』창작과비평사, 1982.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비평사, 1984,
정민, 『18세기 조선 지식인의 발견』, 휴머니스트, 2007.
정병헌, 이지영,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