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

 1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
 2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2
 3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3
 4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4
 5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5
 6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6
 7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7
 8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8
 9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9
 10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0
 11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1
 12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2
 13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3
 14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4
 15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5
 16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6
 17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사회학] 20,30대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만이란?

2. 연령에 따른 비만의 분류

3. 비만 트레이닝의 특징

4.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

5. 비만을 위한 트레이닝 예시
본문내용
② 소아비만으로 인한 문제점
♣ 건강상의 문제
§ 소아비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시기의 비만의 80∼85%가 성인비만으로 이행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심근경색, 뇌출혈 등의 성인병이 조기에 나타날 뿐 아니라 심하면 어릴 때부터 이러한 성인병의 합병을 유발시키기도 한다는 것에 있다. 그러나 비만한 성인 중에 아동기에 비만했던 경우는 10∼30%로 소아비만은 성인비만의 직접적인 예측인자가 되지는 않으며 고도비만, 사춘기에 시작된 비만, 그리고 비만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서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또한 비만은 심장에도 부담을 주게 되고 편도비대증으로 기도가 살에 눌려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신체발육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비만아들은 무거운 몸무게를 지탱하느라 무릎관절이나 척추 등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 비만으로 인해 폐활량이 감소되어 산소부족증으로 두통에 시달리고 밤에는 잠을 제대로 못 자고 낮에는 항상 졸린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 자주 화농이 생기고 피부색깔도 변하며 감기, 인플루엔자, 폐렴 등 모든 종류의 호흡기계 질병에 걸리기 쉽다.
♣ 정신 사회적인 문제
§ 유아기(2세이전)에 나타나는 비만의 경우는 사회적응상태나 정서면에서 안정적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 집단생활을 하게 되면서부터 비만아는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잘 적응하고 있어 보이는 아동에게서조차도 자세히 조사해보면 비만을 초래하고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기저의 감정적 문제들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 비만아는 가정에서도 과보호하는 경향이 강해 자발성·적극성이 부족하게 되고 내향적 성격을 가진 경우가 많으며 또한 신체적 열등감,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해 학업에 열중하지 못해 성적이 부진해지기도 한다.
§ 비만은 반드시 낮은 자존감을 수반하지는 않지만 부모나 교사, 친구들이 그들의 체중에 과도한 관심을 보인다면 아동 스스로가 부적절함을 느끼고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며 그들의 눈을 의식하여 자신의 체중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6∼9세의 아동들은 비만을 "게으르고 무기력하다"라고 여기며 7세 이전에도 벌써 사회의 매력의 관점(날씬함)을 인지한다고 한다. 이로 인한 체중과 외모의 지속적인 관심은 거식증이나 폭식증과 같은 식이장애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
이상의 문제로 어린이들에게 해결책으로 과식을 하도록 하여 비만의 문제를 가중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소아비만은 조기발견, 조기치료, 예방대책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성인비만 - 20-30대 남&여
① 남성
남성비만의 여성비만에 비해 위험도가 높다.
비만의 형태가 복부형 중심형 상체형으로 전체적으로 거미형태의 비만증의 양상을 보인다.
거미형 비만의 경우 복부에 지방이 집중되는 내장지방율이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내부 장기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양기가 많기 때문에 여성에 비해 비만 치료효과가 좋다. 남성비만은 단순한 외모의 문제가 아님을 정확히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남성은 대부분 양기가 허해져서 나타나는 비만으로 특히 결혼 후에 복부 지방율이 높아지는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