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

 1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1
 2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2
 3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3
 4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4
 5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5
 6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6
 7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7
 8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8
 9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9
 10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10
 11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체적 장애

2. 일반적인 특성

3. 신체장애의 원인

3.1 지체부자유아(지체장애아)의 원인

3.2 뇌성마비가 되는 원인

4. 신체(지체)장애의 현황
 
5. 방문기 -연세대학교 재활학교

6. 나아가야할 방향 및 느낀점

7. 신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8. 신체장애 관련 영화

9. 참고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2. 일반적인 특성
1) 인지적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장애 학생들의 몇 가지 인지적 특성은 그들의 특정 질병이나 손상에 기인한다. 예를 들면, 어떤 신체적 장애는 정신지체를 수반한다. 어떤 장애나 손상 및 정신 지체 학생은 전형적으로 정신지체 학생이 받는 특수교육을 받는다. 신체적 장애가 약화되어 학교 요원이 그 학생을 정형외과적 손상이라고 명명하고 그 학생을 유사한 손상을 가진 다른 학생들과 배치시킬 때는 예외이다. 의학적ㆍ신체적 상태가 지체를 초래하지 않을 때,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사용되는 분류 절차에 따라 보통 정형외과적 손상이나 기타 건강손상으로 분류된다.
2) 학업적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및 중복장애 학생들은 비장애 동료들에 비해 학습에 많은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항상 학업적 기술의 기능에서 뿐만이 아니라, 제한된 학습기회는 한정된 학습성취로 전환된다.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기회가 제한되면, 그들은 학과 내용을 놓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성적은 형편없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의학적 ˙교육적 요원들은 알레르기와 약물치료가 학업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왔다.
3) 신체적 특성
신체적 문제는 정형외과적 장애나 기타 건강손상 학생들이 직면한 우선적인 문제이다. 그들의 장애는 아마도 만성적인 질병, 허약, 고통을 의미하거나 또는 이러한 중상들은 급성으로 나타낸다. 의학적ㆍ신체적 장애를 가진 일부 학생들은 다른 특별한 신체적 강점을 개발한다.
4) 행동적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및 중복장애와 관련된 특정한 사회적ㆍ정서적 행동은 없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보이는 사회적ㆍ정서적 행동은 두 가지 요인의 작용이다: 상황의 독특한 특성과 장애의 심각성이다. 과잉 신경과민을 야기시키는 의학적이고 신체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그들의 양육자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한다. 사회성 발달의 제약은 자폐증의 두드러진 특성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공격적인 행동, 자해행동, 울화 터트리기, 반복되는 상동행동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행동은 자폐증 아동을 그들의 동료로부터 고립되게 하며 나 아가 사회적 상호작용과 발달을 제한되게 한다. 기대치들이 낮을 때, 그들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5) 의사소통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및 중복장애와 관련된 언어와 의사소통행동은 일반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뇌성마비의 각기 다른 유형과 정도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많은 뇌성마비인들의 말과 언어기술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언어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그들은 특별한 원조, 의사소통기구, 또는 의사소통을 위한 대안적 체제를 사용해야만 한다. 자폐증인 사람들은 보통 언어가 매우 느리게 발달되는데, 기능적인 말로 발달시키지 못하며 다양한 장애 - 반향어(들은 말의 반복)를 보이며, 문법에서 벗어난 단어나 구를 말하며, 음성장애를 보인다. 그들은 또한 빈약한 언어 이해력을 보이며 지시 따르기나 질문에 답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참고문헌
①권요한 외 8 공역(1999), 특수교육학 서설, 교육과학사,
②한국교육과정평가원, 특수학교 7차 교육과정해설(2)-기본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③경기도특수교육정보자료실 http://www.kysenet.org
④한국지체장애인협회 http://www.kappd.or.kr
⑤보건복지가족부 www.mw.go.kr
⑥매래엔 교과서 http://textbook.mirae-n.com
⑦http://cyber.cju.ac.kr/~ivory/jangae/sub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