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

 1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
 2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2
 3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3
 4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4
 5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5
 6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6
 7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7
 8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8
 9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9
 10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0
 11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1
 12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2
 13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3
 14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4
 15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5
 16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6
 17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7
 18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기업소개
1. ‘위니아 만도’ 기업소개 및 기업사명
1) 위니아 만도
2) 기업사명 목표
(1) 고객중심의 이념(Respect for people)
(2) 변화와 혁신이념(Dedication to Customers)
2. 딤채의 연혁
1) 딤채 탄생 배경
2) 딤채
(1) 딤채의 어원
(2) 딤채의 BI(Brand Identity)
(3) 딤채의 특징
II. 외부분석
1.고객 분석
1)주택공급의 증가에 따른 가능성
2)생활 방식의 변화
2.경쟁사 분석
1)김치냉장고 빅3
2)삼성전자 ‘지펠’
3)LG 전자 ‘디오스’
3.시장 분석 (환경 분석)
III.내부분석
1.SWOT분석
1)Strength
(1)높은 기술
(2)소비자 Need를 충족시키는 제품
2)Weakness
(1)높은 가격
(2)가전제품으로서 브랜드 인지도 전무
(3)종합 가전 회사로서의 경험 전무
3)Opportunity
(1)가전제품 산업의 변화
(2)김치냉장고의 틈새시장 공략
(3)소비자 동향
(4)시장 선도자적 위치 (인지도 상승)
4)Threat
(1)경쟁사 제품 (공급과잉)
2.STP분석
1)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
(1)인구통계학적 특성
(2)구매행동적 특성
(3)라이프스타일의 특성
2)Targeting : 표적시장의 선정
3)Positioning
3.4P분석
1)Product
(1)브랜드 파워
(2)고객욕구 충족을 위한 품질 개선
(3)순수 우리말을 사용한 브랜드명으로 시장 공략
(4)고급화를 통한 디자인에 집중 투자
(5)주류 및 야채 보관을 위한 내부구조의 차별화
2)Price
(1)가치 중심의 고가 정책
3)Place
(1)유통경로
(2)서비스 수준
4)Promotion
(1)연예인을 통한 TV광고 등 다양한 매체 집행
(2)혼수철, 김장철 이벤트
IV.기존 마케팅전략
1. 구전 마케팅 – 입소문 전략
2. 무스탕 마케팅 – 써보고 사세요
3. 언론 이용 - 신뢰와 소문의 힘
V.마케팅 전략 제안
1.A/S 제도
2.고객서비스 만족 강화
1)편리성
2)부족한 용량 개선
3)그 외 서비스 제공
3.브랜드 인지도 강화 전략
4.광고

본문내용
2) 생활 방식의 변화
아파트가 늘어나면서 예전처럼 마당에 구덩이를 파고 김치 독을 묻는 일이 사라졌다. 아파트 안에서도 김치는 담글 수 있지만 장기간 보관하기는 쉽지 않은 법이다. 주부들의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한 게 바로 김치 냉장고였다.

2. 경쟁사 분석
1) 김치냉장고 빅3
경쟁사들은 김치냉장고 시장성이 확인된 97년 12월 이후부터 김치냉장고 브랜드를 출시하여 현재는 가전3사를 비롯 8~10개 제조사에서 35개~40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국내 ‘김치냉장고 빅3’인 위니아 만도,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있는데 특히 위니아 만도와 삼성전자가 시장점유율 30∼40%에서 1위 다툼을 벌이는 상황에서 LG전자도 선두입성을 시도하는 분위기다. 한편, 민간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8월까지의 매출기준으로 ‘딤채’가 38% 후반대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고, 이어 삼성전자 32%, LG전자 25% 등을 점유하고 있다
먼저 ‘김치냉장고의 원조기업’인 위니아 만도는 김치냉장고 ‘딤채’에 소비자의 김치 소비 행태를 반영한 ‘발효 기술’을 적용해 승부를 걸고 있다.
그 일환으로 위니아 만도의 2010년 형 ‘딤채’는 ‘인텔리전트 발효과학 3G+’ 기술을 적용해 김치냉장고 본연의 기능인 ‘익힘 기능’을 강조했다. ‘인텔리전트 발효과학 3G+’는 인공지능 제어로 김치의 온도를 측정해 김치 상태에 따라 맞춤형 숙성을 해주는 기능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2010년 형 ‘딤채’는 전통의 미를 현대화 기법으로 패턴화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생활가전의 쌍두마차’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프리미엄 냉장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김치냉장고로 전이하면서 ‘세컨드 냉장고’로서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2) 삼성전자 ‘지펠’
삼성전자의 경우 2010년 형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내놓으며 브랜드를 ‘하우젠 아삭’에서 ‘지펠 아삭’으로 변경해 프리미엄 양문형 냉장고의 대표 브랜드인 ‘지펠’을 김치냉장고까지 확대하는 묘책을 내놨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2010년 형 김치냉장고에 독립냉각 기술을 적용했다.
삼성전자는 또한 핸들을 가볍게 누르면 쉽게 열리는 ‘이지핸들’ 기능과 살짝 밀어도 자동으로 서랍이 닫히는 ‘오토클로징’ 기능도 2010년 형 신제품에 적용했다.
삼성전자의 2010년 형 지펠 아삭은 빛의 난반사를 이용한 ‘스칼라 패턴’과 로즈골드 컬러 리얼 소재를 적용해 유럽풍의 느낌을 강조한 것도 특징이다.

3) LG 전자 ‘디오스’
LG전자도 ‘프리스타일’이란 컨셉을 김치냉장고에 적용, 고객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는 김치를 비롯해 음료수, 육류, 생선 등 다양한 식품을 보관할 수 있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세컨드 냉장고’로서 기능을 강조한 것.
더불어 LG전자 디오스 김치냉장고는 디자인 측면에서도 배인숙, 신수진 등 예술작가 작품을 활용한 아트 디자인과 이탈리아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알렉산드로 멘디니의 신개념을 적용했다

3. 시장 분석 (환경 분석)
한동안 생활가전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가 보급률이 80%를 넘어서면서 내리막을 걸어온 김치냉장고 시장이 올해 제품 교체 및 추가구매 주기를 맞아 다시 들썩이고 있다. 1995년 첫 선을 보인 김치냉장고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가전산업군을 형성했다. 하지만 최근 2∼3년 새 김치냉장고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다른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고급화와 대용량화를 추구하며 ‘굳히기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도 포화상태에 대한 의견에 이론이 없다.
올해 역시 4개社를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시 11주년을 맞은 김치 냉장고 시장에 올해가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위니아 만도•LG전자•삼성전자•대우일렉트로닉스 등이 이달 말 김치냉장고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에어컨에 이어 김치냉장고가 가전업계 테마주로 부상할 전망이다. 김치냉장고는 김치를 보관하는 본래 기능 외에, ‘서브 냉장고’라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냉장고와 유사한 연 150만대 규모 시장으로 급성장했다.
1995년 첫 선을 보인 김치냉장고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가전산업군을 형성했다. 하지만 최근 2∼3년 새에 김치냉장고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다른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고급화와 대용량화를 추구하며 ‘굳히기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도 포화상태에 대한 의견에 이론이 없다.
위니아 만도 관계자는 “김치냉장고 시장은 성숙기에 도달해 ‘레드오션’ 품목이 됐다”며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으로 나뉘어 각각 가격과 성능 위주로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지난해 중국산 김치 파동 때문에 시장이 출렁였지만, 결과적으로는 규모 확대에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며 “올해도 연 150만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포화 상태에 이른 김치 냉장고 시장에서 업계는 디자인•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다. 위니아 만도를 시작으로 LG전자, 삼성전자, 대우일렉트로닉스 등이 이달 말을 기해 일제히 2007년 형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발표하는데요, LG전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300리터 스탠딩 타입 김치냉장고를 메인으로 출시하는 한편, 삼성전자는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 제품을 이달 말 출시할 예정이다. 대우일렉트로닉스도 최근에 냉장고에 적용한 아르페지오 스타일을 제품에 채용, 수직 3분할 원색 컬러 바람을 주도할 계획이다.
기능 경쟁은 역시 김치의 신선도를 높이는 것이다. 지난해 이슈이던 김치 보관기간은 6개월 최장까지 가능해진 만큼, 올해는 동치미•배추•총각김치 등 김치 종류별로 온도를 다르게 설정해 최적의 맛을 유지하는데 초점이 모아질 전망이다.
김치냉장고가 도입 11년을 맞고 보급률도 60%에 이르면서 초기 제품을 구입했던 소비자 대상으로 대체구매가 본격화될 예정이다. 업계는 대체수요가 전체의 절반인 48%∼52%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덕분에 가전업계도 올해 마케팅 전략을 ‘보상판매’로 정하고 총력을 기울일 태세다. 이미 위니아 만도는 최고 20%를 보상 판매하며 시장 제압에 나서고 있고, 대우일렉도 신제품 출시와 함께 보상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LG전자는 시장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비용 때문에 보상판매를 자제할 방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교체수요 공략 여하에 따라 올해 업계 순위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5∼7년 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타겟 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동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참고문헌
◦ 딤채 홈페이지 www.dimchae.co.kr
◦ 위니아만도 홈페이지 http://www.winiamando.com/
◦ 삼성 하우젠 홈페이지 http://www.hauzen.com/
◦ LG 디오스 홈페이지 http://dios.lge.co.kr/
◦ 입소문으로 팔아라 [엠마뉴엘 로젠] (해냄사, 2001)
◦ 입소문 마케팅 [히노 가에코 지음] (지상사, 2003)
◦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이용찬] (살림, 2004)
◦ 입소문 마케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http://cafe.naver.com/wordofmouth
◦ 기획과 마케팅을 사랑하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newplanmarketing
◦ 네이버 뉴스 - “김치 냉장고 ‘대목’에 날선 신경전… ‘각자’ 1등에 비방전 가세’” (2009-11-02)
- “김치 냉장고 ‘맛 기능’ VS ’다용도’경쟁” (2009-10-20)
- 그 외 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