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

 1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
 2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2
 3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3
 4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4
 5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5
 6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6
 7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7
 8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8
 9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9
 10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0
 11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1
 12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2
 13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3
 14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4
 15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5
 16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6
 17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7
 18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배경
1) Alice On 선정 이유
2) 미디어 아트 정의
3) 미디어 아트 특징
4) 미디어 아트 강점 및 약점
5) 미디어 아트 동향


2. 기업소개
1) Alice On 소개
2) 최초의 미디어 아트 채널이 가지는 의의
3) Alice On 활동내역
4) 경쟁사 상황 및 분석

3. Alice On의 콘텐츠
1) Alice On TV
2) Alice On Paper
3) 채널 컵 (Ch_C.up)
4) 그 밖의 콘텐츠
5) Alice On 콘텐츠 제작과정
6) Alice On 콘텐츠 산업 및 전략

4. Alice On의 한계점과 전망
1) Alice On의 현재위치
2) Alice On의 한계점
3) 미디어 아트 전망에 따른 Alice On의 전망

본문내용

4) 미디어 아트 강점 및 약점
미디어 아티스트 마리넬리는 과학기술은 또 하나의 예술형태라 말한 바 있다. 미디어 아트가 여러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예술임을 생각해 볼 때 충분히 납득 가능한 말이다. 미디어 아트는 인터넷, 웹사이트,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D-ROM, DVD, 가상현실 등의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다. 때문에 미디어 아트는 보다 유연하게 새로운 기술에 대해 대처한다.
미디어 아트는 작품의 일부 혹은 전체가 디지털 언어로 구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컴퓨터에서 파일을 복사하듯 미디어 아트도 간단한 조작으로 복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디어 아트의 복제는 원본과 복사본의 구분이 없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러한 완벽한 복제는 더 이상 작품이 유일한 작품으로서의 가치가 사라짐을 뜻한다. 벤야민은 유일한 예술 작품은 아우라를 갖는다고 하였다. 실제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라는 작품을 보았을 때 가질 수 있는 분위기 같은 것을 아우라로 칭할 수 있는데 복제품에서는 이 아우라를 찾을 수 없게 된다. 작품이 가지는 유일한 가치가 붕괴됨에 따라 그 작품이 갖는 아우라는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 디지털 예술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는 예술로 그 가치가 변하였다. ‘모나리자’는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걸려 있으면서 동시에 예술의 전당에 걸릴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아트의 복제성이라는 특징은 그 가치가 변화되어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결과를 이끌었다.
미디어 아트는 단순한 기술적 조작이나 프로그래밍의 변화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변성은 미디어 아트가 관람자의 인터랙티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관람자에게 작품을 변화시키거나 변화를 통해 작품을 완성시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관람자가 인터랙티브의 주인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에 예술을 감상하는 것에 국한되었던 관람자가 이제는 작품의 변형, 완성에 참여함으로서 인터랙티브에 빠져들게 된다. 즉 미디어 아트는 작품에 관객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예술과 다르다. 미디어 아트는 이런 참여적 작품형식으로 주목받아왔다. 관객의 참여는 능동적 피드백이 가능해짐을 의미하여 전시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선전도구로 활용되거나 대중들의 기술에 대한 오락적 접근, 기업의 새로운 기술 근시에 그치고 마는 미디어 아트의 주류를 형성하기도 하는 부작용을 낳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5. 참고 자료
미디어 아트 동향 - 김지연. 장윤제. 박승호(2005), 디지털 매체 기술과 미디어 아트간의 상관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미디어 아트의 흐름을 중심으로 p146-147
미디어 특징/강점/약점 -

홍승호, 단국대학교 대학원,[2010] [국내석사]
정동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진중권, 휴머니스트 [2009]
http://luckymch.egloos.com/2707390
위키디피아 ‘미디어 아트’
박영욱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연구소 HK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