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1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1
 2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2
 3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3
 4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4
 5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5
 6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6
 7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7
 8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8
 9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개념

2. 스트레스 대처방식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2. 측정도구

Ⅳ. 연구결과

1. 피험자들의 통계학적 특정

2. 가설검증

Ⅴ. 논의

1. 결론 및 논의

2.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우리사회에서 성인 남자들은 헌법 및 병역법에 의해 모두 국방의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를 시행하기 위하여 생애의 일정기간을 군 사회에 속하게 되며, 익숙해져 있던 가정과 주위환경을 떠나 군대라는 특수조직의 구성되어야 한다. 군 집단은 대부분이 20대의 비슷한 연령층의 서로 모르는 청년들이 모여 엄격한 규율의 준수 및 개인 문제가 거의 통제된 집단이다. 또한 군대는 엄격성과 통제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군인은 일반인에 비해 긴장과 스트레스를 더 경험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군대가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군대를 갔다 온 사람이 갔다오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더 높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개념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에 있어서 이상하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정신적 반응을 서술하는 일상적 용어로 사용되어 있는 스트레스의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의 ‘stringer'에서 유래된 말이다. 스트레스라는 말은 17세기에 있어서는 어려움, 고난, 역경 또는 고생을 의미 했으나, 18세기와 19세기에 있어서는 스트레스라는 말은 힘, 압력 또는 긴장을 의미하는 물리학과 공학의 용어로 쓰였으며, 19세기 및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스트레스의 개념은 의학적 의미를 첨부시키게 되었다. 즉 좋지 않은 건강상태나 정신질환의 의미가 내포되기 시작하였다. 스트레스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외적 또는 내적 요구가 개인의 적응자원을 능가할 때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개인의 신체저그 심리적 안녕 상태를 위태롭게 하는 환경적 자극조건인 동시에 개인의 정서체계, 행동체계, 생리체계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는 늘 부정적이고 해로운 것만 아니라,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인간의 생장과 성장에 필수적인 요인이 되기도 한다(최해림, 1986 :김홍규. 1989).

2. 스트레스 대처방식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 문제로부터 해방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인간이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우울, 행동장애, 각종 궤양, 편두통과 같은 심신장애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selya, 1974; 장형석, 2000; 홍숙기, 1998 etc.). 그렇다고 스트레스가 우리 일상에 해악만 끼치는 것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서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힘을 발휘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목표한 일을 더 잘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berlyne, 1971; bernard, 1971). 따라서 스트레스가 모든 이에게 피해갈 수 없는 것이라면, 우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대처하는 능력일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