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1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
 2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2
 3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3
 4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4
 5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5
 6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6
 7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7
 8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8
 9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9
 10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0
 11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1
 12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2
 13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3
 14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4
 15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5
 16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6
 17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7
 18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8
 19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19
 20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특수아동교육의 정의
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
◎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
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스웨덴
◎벨기에
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체부자유아
◎언어장애아
◎정서·행동장애아
◎학습장애아
◎중도·중복장애아
한 국 특 수 아 동 교 육 의 현 황
◎장애인 가족
◎특수교육의 현실
한국특수아동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
◎환경적 요인
◎정책적 요인
◎특수교육 정책 현안과제 추진사항 및 방향
◎장애인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
◎조기교육
◎특수교육심사위원회
◎개별화 교육계획
◎통합교육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론
1. 특수아동교육의 정의
특수아동이란 일반아동에 비하여 그 정신적·신체적 기능과 정서적 상태·학습능력 등이 뚜렷하게 달라 일반 학교나 학급에서는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없어 별도의 특별한 교육조치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일반 학생에 비해 지적·신체적으로 어떤 장애가 있는 경우로 해석한다면 특수아동은 심신장애인에 국한된다. 그러나 ‘그 특성에 있어서 보통아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능력을 최고로 발휘시키는 데 특별한 대우나 훈련을 요하는 학생’으로 받아들인다면 심신장애인만이 아니고 널리 지적으로 특출한 영재아동까지 포함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특수교육을 정신적·정서적·신체적 장애학생 또는 지적 우수학생에 대한 교육으로 정의하고, 평균적 학생에 대한 통상의 학교 프로그램보다 특별한 교재·교육기술·교사 등에 의하여 더 많은 성과가 기대되는 학생을 특수교육 대상 아동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을 제정, 특수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에 대해 규정·시행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에서는 시각, 청각, 정신, 지체, 지체부자유, 정서, 언어, 학습, 심장 및 신장,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 그리고 기타 교육인적자원부 령이 정하는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는 규정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특수교육으로 정의하고,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장애자·청각장애자·정신박약자·지체부자유자·정서장애자·언어장애자·학습장애자·건강장애자·기타 심신장애자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산하의 중앙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특수교육에 관한 정책 및 계획을 심의하고, 각 시도의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학교의 지정·배치 등의 업무를 담당하도록 되어 있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의 공통성과 특수교육대상 아동이 가진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시켜 아동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회생활에 기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대상자의 장애 정도·유형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시설과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교육하느냐가 중심과제이다.

2. 특수아동교육의 역사
특수아동의 역사는 동양보다는 서양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교육이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특수아동들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을 받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우린 각기 다른 관점, 시대에서 출발한 동·서양의 역사를 되짚어보자.
참고문헌
특수아동의 정의 - 워민넷
특수아동의 역사 - 특수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외국의 특수아동교육 - 특수교육 교육과정 국제동향 분석(국립특수교육원 2004),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국립특수교육원 1998),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비교(국립특수교육원 1996)
특수아동교육의 분류와 정의 - 특수아동교육(정일 / 이효자 외 4명 / 122~333, 360~383), 특수아동교육(학지사 / 이소현, 박은혜 / 79~402), 특수아동교육(교문사 / 송준만, 유효순 / 78~310), 특수교육학(교육과학사 / 김영욱 외 6명 / 67~368),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박학사 / 강창욱 외 12명 / 159~557), 일분학급의 특수아동교육론(문음사 / 박영균, 이병진 / 48~115)
특수아동교육의 현황, 문제 및 개선방안 - 특수교육 총론(예비교사를 위한)(양서원 / 윤광보), 특수교육평가(학지사 / 이승희),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활용(집문당 / 김용욱), 특수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 신현기 외), 살아있는 특수교육 이야기(이론과 실제의 교류)(북카폐 / 박원희), 특수교육행정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 김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