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

 1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1
 2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2
 3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3
 4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4
 5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5
 6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6
 7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7
 8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8
 9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9
 10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컬러마케팅 성공,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1) 레드 성공사례

(2) 옐로우 성공사례

(3) 그린 성공사례

(4) 블루 성공사례

(5) 화이트 성공사례

(6) 블랙 성공사례

컬러마케팅의 실패사례

(1) 해태의 콤비 옐로우(yellow) 콜라

(2) 하인즈(Heinz)의 초록색, 보라색 케첩




본문내용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1) 레드 성공사례
1) SK엔크린 이재진, 색채심리에 중점을 둔 국내 정유회사의 칼라마케팅 현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3, p. 5.

SK엔크린의 컬러마케팅은 1999년 ‘빨간 모자’를 통해 시작되었다. 컬러마케팅은 다른 마케팅 수단의 곁다리에 불과한 수준이었다. 본격적인 컬러마케팅은 2004년 5월 1일부터 슈퍼모델 이기용을 ‘빨간 모자 아가씨’로 ‘인라인 스케이트편’ TV광고를 찍으면서 시작됐다. 그 후 2004년 7월 16일~2004년 10월 31일까지 방영한 ‘빨간 지붕’편 광고 역시 빨간색과 SK엔크린을 연계시키기 위한 광고였다.
그런데 후속편인 ‘마라톤’편에서는 광고카피가 ‘꼭 빨간색만 보고 오는 건 아닙니다’ 로 설정 되었고, 그 다음편인 ‘러닝’편에서는 ‘늘 가까이 있어 항상 든든합니다.로 설정되었다. 이는 기존의 빨간색이 가지는 이미지를 뛰어 넘어 새로운 기업이미지로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SK엔크린은 빨간색 이미지와 새로운 연결고리를 찾아야 했다. 즉, “빨간색 = SK엔크린”의 약한 연계성에서 “빨간색 + 신뢰, 만족 = SK엔크린 + 신뢰, 만족”라는 공식을 재창출 해낸 것이다.

2) 코카콜라 신우진, 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관찰되는 컬러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3, pp. 39~40.

음료 업계에서의 컬러마케팅 하면 가장 먼저 코카콜라의 빨간색이 떠오른다.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독특한 빨간색은 오랫동안 코카콜라 광고나 판촉물에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코카콜라사가 처음부터 이 빨간색을 사용한 것은 아니었다. 코카콜라가 처음 개발되었던 1886년부터 1890년까지 사용된 코카콜라 광고 문구는 흑백으로 인쇄되었다가, 1980년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코카콜라 로고가 빨간색으로 표현되기 시작하였다.
1차 세계 대전 이후, 코카콜라사의 빨간색은 정형화되었고, 이후 50년간 변함없이 사용되어 오다가 1970년 다이내믹 콘투어 로도 디자인 (Dynamic Contour Logo design)이 소개되면서 좀 더 밝은 빨간색으로 변하였다. 코카콜라 광고에 빨간색이 처음 사용된 것은 애틀란타에 위치한 코카콜라를 판매하던 약국의 외벽에 흰 천 바탕에 빨간 글씨로 옥외 광고를 시작했을 때부터였고, 1920년대와 1930년대, 코카콜라 로고 위와 동일, pp 67~68.
는 정형화된 빨간색 바탕에 흰 글씨로 쓰였다. 이 후, 수 년 동안 코카콜라 로고는 흰 바탕에 빨간 글씨 또는 빨간 바탕에 흰 글씨로 번갈아 가며 쓰이기 시작했다. 1965년 코카콜라사가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코카콜랑의 트레이드마크를 가장 강력하게 대표할 수 있는 것은 빨간색 바탕에 흰색의 로고였다. 또한 그 조사에 의해 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와 가장 강력하게 시각적으로 연상이 되는 것은 빨간 원판임이 알려졌다.
참고문헌
www.mk.co.kr
www.dailycosmetic.com
www.fashionn.com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컬러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이제는 컬러시대 色으로 승부하라 - LG 경제연구원, 2006
판매촉진 수단으로서 컬러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안태섭,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2005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 I.R.I색채연구소, 영진.com, 2004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 I.R.I 색채연구소, 영진.com, 2003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권영길, 김영인, 도서출판국제, 2003
색채심리에 중점을 둔 국내 정유회사의 칼라마케팅 현황에 관한 연구 - 이재진, 석사학위논문, 2003
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관찰되는 컬러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신우진, 석사학위논문, 2003
컬러비즈니스 - 안진환, 오늘의 책, 2002
컬러마케팅 전략 - 김훈철, 장영렬, 다정원,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