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공학]혼합현실(Mixed Reality)을 이용한 컨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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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스템공학]혼합현실(Mixed Reality)을 이용한 컨텐츠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과제의 개요
1-1. 과제의 목적
1-2. 과제의 필요성
1-3. 과제의 구성도 및 원리

2. 과제의 목표 및 내용
2-1. 과제의 최종목표 및 내용
2-2. 과제의 예상 결과물 및 평가방법
2-3. 기간별 개발내용 및 개발범위

3. 과제의 추진전략 및 체계
3-1. 과제의 추진전략
3-2. 기술개발 추진체계
3-3. 과제 추진일정

4. 과제의 수행내용 및 결과
4-1. 과제의 수행내용
4-2. 과제의 수행결과
4-3. 자체평가표

5. 과제의 기여도 및 활용방안
5-1. 과제 결과의 기여도
5-2. 과제 결과의 활용방안

6. 필요 기자재 및 개발비
6-1. 필요 기자재
6-2. 개발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과제의 목적
→ 혼합현실 기술을 이용한 컨텐츠를 통해 실제감과 몰입감을 향상시키는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

1-2. 과제의 필요성
(1) 기술적 측면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여러 기술들이 진보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가상현실의 교육 분야에
대한 컨텐츠 개발이 활발하지 않다. 이에 따라 컨텐츠를 개발하며 관련 기술의 습득과 단점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 산업/경제적 측면
→ 다양하고 우수한 컨텐츠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면 교육ㆍ 지식의 컨텐츠 시장의 다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며, 나아가 여러 분야에 응용됨에 따라 시장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1-3. 과제의 구성도 및 원리

(1) 구성도




(2) 동작 원리 및 이론적 배경
→ 실감형 교재를 카메라나 웹캠을 통해 보게 되고, 카메라로부터 취득되어진 영상으로부터 마커의 패턴 아이디 및 자세를 추정하여 최종적으로 투영영상을 실제의 교재 위에 혼합하여 보여주게 된다.
→ 마커 인식 기술, 마커로부터 학습정보 추출 기술 등의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다.

2. 과제의 목표 및 내용

2-1. 과제의 최종목표 및 내용

(1) 과제의 최종목표
→ 수학에 대한 교육 컨텐츠를 개발을 통해 텍스트와 평면적으로만 보여 지는 제한된 학습에서
컨텐츠를 통한 입체적이고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의 쌍방향적인 학습 여건을 창출.
(2) 과제의 내용
→ 수학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마커인식 기술을 통한 혼합현실을 통해 표현하는 것으로, 마커로
인해 표현 되어질 색인 및 정보를 제작 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이용하여 실감형 교재를 제작
참고문헌
[1] ETRI,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 분석 제 22권 제4호 2007년 8월, pp87 -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