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

 1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1
 2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2
 3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3
 4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4
 5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5
 6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6
 7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7
 8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8
 9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9
 10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10
 11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11
 12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12
 13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프리카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아프리카의 빈곤한 경제수준
(2)아프리카연합의 탄생

Ⅱ.본론
(1)아프리카 지역기구들의 경제발전 위한 노력
서아프리카 경제공동체(ECOWAS)
남부아프리카 개발공동체(SADC)
동남아프리카 공동시장(COMESA)
아프리카 최대의 통합 경제공동체(AEC)
(2)경제발전 위한 아프리카 지역기구들 활동의 정체요인
(3)아프리카 경제발전을 위한 각국의 지원
(4) 아프리카 경제발전을 위한 국제기구 지원

Ⅲ.결론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제발전의 전망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아프리카의 빈곤한 경제수준

아프리카 지역 FDI의 85%를 차지하는 북아프리카 및 서아프리카
북아프리카는 무역과 투자부문에서 유럽과의 끈끈한 경제 협력을 바탕으로 전체 아프리카 FDI 유입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북아프리카는 풍부한 에너지 자원과 지중해를 가운데 둔 유럽과의 지리적 근접성을 바탕으로 아프리카 최대의 FDI 유치 지역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1980년부터 시작된 국영기업 민영화 과정에서 모로코와 이집트에 집중 투자한 유럽은 북아프리카 최대의 교역국 및 투자국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최근 북아프리카의 몇몇 다국적기업은 해외투자에 나서기 시작, 유럽이 그 투자 대상이 되고 있다.. 2005년 이집트 Orascom Telecom이 이탈리아의 Wind Telcommucicazioni를 인수하는 등 북아프리카 국가들은 남아공과 더불어 주요 해외투자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체 아프리카 FDI 유입의 19%를 차지하는 서아프리카의 FDI는 주로 나이지리아 석유산업에 대한 해외투자에 기인한다. 서아프리카 FDI 유입액 중 80%는 중국의 나이지리아 석유산업 투자가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Newmont사와 Alcoa사의 금광 투자로 가나의 2006년 FDI 유입은 4억불 규모로 전년대비 3배 증가했다. 주요 투자 대상 산업으로는 석유 및 광물자원 채굴산업의 뒤를 이어 관광산업이 부상 중이다.
중앙아프리카 지역 FDI 유입은 전체 아프리카 FDI 중 11%인 40억불 규모로 대부분은 자원개발산업에 집중된다. FDI 유입 상위국은 적도기니, 차드, 콩고 그리고 카메룬 순으로, 서아프리카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FDI유입은 다국적 에너지기업의 석유 및 광물자원 개발에 기인한다. 카메룬의 FDI는 2005년 2억불에서 2006년 3억불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석유탐사를 위한 프랑스 토탈사와 Pecten Cameroon의 투자에 의한 것이다.
유전개발이 아직 미흡한 동아프리카 지역은 최근 석유시추 착수와 국영기업의 민영화를 계기로 2006년 FDI유입이 증가세로 전환하였다. 2005년 FDI 유입 감소세를 기록한 동아프리카 4개국 지부티, 에티오피아, 케냐 및 마다가스카르는 동아프리카 지역 석유탐사 계획으로 인해 2006년 FDI 유입이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동아프리카 제 1의 FDI 유치국인 탄자니아는 광물자원 개발 사업으로 FDI 유치에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남아프리카는 2005년 60억불의 FDI 유입실적을 기록하였으나 외국인 투자지분의 국내환수로 인해 2006년 약 2억불의 FDI 유출을 기록하였다. 남아공은 자국금광에 대한 외국인지분을 국내기업에 넘기는 거래과정에서, 앙골라는 외국기업소유 자원개발시설을 앙골라 국영석유공사 Sonangol이 인수하는 과정에서 FDI 유출이 발생하였다. 남아공 기업에 대한 해외 M&A가 활발하다. 영국 Vodafone은 남아공 Vodacom의 29억불 규모의 지분을 인수하고 인도 타타사는 남아공 통신업체 InfraCo의 26% 지분을 인수하는 등 통신 분야의 FDI유입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bobrin
-http://www.allafrica.co.kr/
-연합뉴스, 2009-06-08
-KOTRA, Financial Mail, 2007-08-30
-http://www.kvo.or.kr/, 사단법인 한국국제봉사기구
-국민경제자문회의 사무처, 기획과제 최종보고서, 2007
-KIEP대외경제정책연구원, 아프리카개발협력의 체계적 추진방안, 2008
-한겨레신문, 2008-04-10
-김계동,「국제기구의이해⨼, 2007
-http://news.bbc.co.uk/
-한국외대 외국학 종합연구센터, 국제지역정보 제9권, 2005-12-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