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

 1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1
 2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2
 3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3
 4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4
 5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5
 6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6
 7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7
 8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8
 9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교회의 유산 -연옥신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옥의 정의와 기본개념

1) 연옥이란?

2) 연옥의 주요 개념

3) 단테의 신곡에 나타난 연옥

4) 연옥신앙의 전제

Ⅱ. 중세 연옥신앙의 발달

1) 정화하는 불

2) 대도

3) 사후정죄

4) 장소적 발견

5) 중간적 개념 - 공간과 시간

6) 연옥의 주요개념 개략사

7) 연옥의 대중화

Ⅲ. 개인적 심판의 등장과 연옥

1)중세 초기 세계 종말론

2) 최후의 심판 주제의 부각

3) 개인적 심판의 등장

Ⅳ. 반대파의 비판과 연옥신앙의 공인

1) 이단과의 싸움

2) 그리스인들과의 싸움

3) 신교도들과의 싸움
본문내용
Ⅰ. 연옥의 정의와 기본개념

1) 연옥이란?
연옥은 purgatorium을 번역한 것이다. 이 단어는 가톨릭에서 저승의 한 장소를 일컫는 말로 가톨릭 고유의 개념으로 남아 있다. 구체적으로는 저승세계 중 지옥과 천국의 중간에 위치한 세계를 말한다. 이를 일컬어 16세기의 종교개혁자 루터는 제3의 처소라 일컬은 바 있는데, 그는 연옥의 개념이 성서에 명백히 나온 것이 아니라 하여 반대하였다. 연옥 신앙은 트렌트 공의회 이후 가톨릭의 공식 교의로 인정되었다.
지옥과 천국의 중간에 위치한 연옥은 정화의 장소로서, 생전에 각 개인이 저지른 사면 가능한 죄의 대가를 치르는 곳이다. 이 곳에서 정화의 형벌을 받으며 대가를 치른 영혼은 천국으로 갈 수 있다. 그들이 받는 형벌과 그 기간은 생전에 저지른 죄에 따라 달라진다. 연옥에서 그들이 받는 형벌은 주로 정화의 불에 의한 것이다. 그곳에 머무는 기간은 산 자들이 연옥에 머무는 자들을 위해 행하는 기도인 대도에 의해 단축될 수 있다. 연옥은 본래 죽은 후에 최후의 심판을 기다리는 영혼의 공간적 시간적인 중간의 상태를 일컫는 말이었으나 장소로서 확립되었고, 그 존재를 확인받는 과정에서 기능과 체계를 갖춘 신앙의 형태로 확립되었다. 여전히 그러한 영혼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인 동시에 구체적인 장소를 의미하며, 신앙의 대상이 된다.

2) 연옥의 주요 개념

장소성
연옥이란 저승의 구체적인 장소를 가리키는 것으로 지옥과 천국의 중간에 위치한다. 본래 상태를 일컫는 개념이었던 것이 장소를 가리키는 말로 발전하여 특정되었다. 잠정적인 상태인 동시에 구체적인 장소를 의미한다. 그 곳이 지상인지 지하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공인이 이루어지지는 않은 상태로 여전히 다소 추상적인 공간으로 남아 있지만, 아일랜드에 있는 성 패트릭의 연옥이나 이탈리아 오르비에토의 성 패트릭의 우물은 연옥신앙과 관련된 성지로서 구체적 공간의 전형이다. 어쨌든 공식적으로는 지상의 장소도 천상의 장소도 아니다. 신곡에서는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의 의미는 연옥이 하나의 단일한 왕국의 수준이 아닌 여러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수준이라는 점, 각 왕국의 사법 및 체계가 다양하게 그려진다는 측면에서 중세 유럽 세계의 현실을 반영한다는 점 등이다.
참고문헌
자크 르 고프, 『연옥의 탄생』, 최애리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5
진중권, 『춤추는 죽음』, 세종서적, 1997
최승 편저, 『단테의 연옥 여행기』,원제: 단테《신곡》: 연옥편, 동문사, 2005
필립 아리에스, 『죽음 앞의 인간』, 고선일 옮김, 새물결,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