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문학론] 헨릭 입센 `인형의 집(Et Dukkehj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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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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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작가 : 헨릭 입센
(1) 작가 소개
(2) 작품 세계

2. 작품의 배경 분석
(1) 당시 노르웨이의 시대적 배경
(2) 사조 : 사실주의
(3) 극의 종류 : 근대극







Ⅱ. 본론

3. 작품 분석
(1) 줄거리
(2) 플롯 구성
(3) 인물 분석
(4) 핵심 사건 분석 : 노라의 가출
(5) 주제

4. 헨릭 입센과 페미니즘
(1) 페미니즘과 『인형의 집』
(2) 입센주의와 한국 근대극

5. 명대사
6. 패러디 촌극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과 주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의 커다란 영향이 우리나라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 헨릭 입센 (Henrik Ibsen, 1828.3.20~1906.5.23)

(1) 작가 소개

19세기 중엽에 발달한 근대 시민비극을 완성시킴과 동시에 현대 연극의 출발점이 되어 세계 연극사상 하나의 정점을 이룩한 입센은 1828년 3월 20일, 노르웨이 남부 시엔이라는 작은 해변마을의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국에서 조수로 일하였다. 그러던 중 그는 하녀를 건드려 사생아를 낳았다. 때문에 입센의 작품 속에는 그의 부모를 떠올리는 인물들, 돈 때문에 고생하는 이야기, 하녀를 건드리는 일이 많이 나온다.

그는 22세 때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고, 처녀작 『카틸리나』를 자비로 출간하였다. 23세 때에 베르겐 시에 생겨난 ‘노르웨이 극장’의 전속 작가로 초빙되어 본격적으로 극작가 생활을 시작하였다. 이후 독일의 드레스덴, 이탈리아의 로마, 중근동, 코펜하겐, 뮌헨 등지를 여행하며 거주하다 1891년 노르웨이로 돌아와 1906년 5월 23일 동맥경화증으로 사망했다.

(2) 작품 세계

① 초기 : 입센의 초기 극작품들은 노르웨이의 역사와 신화에 토대를 둔 낭만적인 운문 드라마로 노르웨이의 민족적 인물의 극단을 탐구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것으로서 『오스트라트의 숙녀(Lady of Ostraat, 1855)』, 『헬겔란트의 바이킹(The Vikings of Helgeland, 1858)』, 『위선자들(The Pretenders, 1863)』, 『브란트(Brand, 1866)』, 『페르 귄트(Peer Gynt, 1867)』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고승길, 『현대연극의 이론』, 대광문화사, 1987.
바나드 휴이트, 『현대연극의 사조』, 기린원, 1988.
헨릭 입센, 『인형의 집』, 학원출판공사, 1992.
헨릭 입센, 『인형의 집』, 홍신문화사, 2003.
헨릭 입센, 『인형의 집』, 범우사, 2004.
헨릭 입센, 『인형의 집』, 해와나무, 2007.


이상우, 「입센주의와 여성, 그리고 한국 근대극」, 한국문학연구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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