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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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문학] 낭만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서양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어원
    (2) 낭만주의의 개념과 발생배경
    (3) 낭만주의의 발생-영국, 프랑스, 독일
    영국-산업혁명, 그로 인한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
    프랑스-혁명의 실패, 그로 인한 좌절
    독일-찬란했던 과거를 동경
    3. 우리나라의 낭만주의
    (1)1920년대 낭만주의 시
    (2)1920년대 낭만주의 소설
    -나도향의 낭만주의
    -김동인의 낭만주의
    4. 나가며

    ※낭만주의 발표-질문과 답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프랑스의 계몽 사상가이자 작가인 장 자크 루소는 유명한 저서 ‘에밀’을 통해 인간이 태어날 때는 좋은 성질을 가졌으나, 문명이 그것을 나쁘게 만든다며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했다. 사회진보를 믿지 않으며 사적 소유권에 의해서 원시적인 자유와 평등이 깨졌다고 생각하고 자연의 상태로 돌아갈 것을 주장한 루소의 생각은 계몽주의 시대 당시 철학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전능한 이성에 대한 믿음에 반대되는 것이었다. 또한 그는 인간의 기본 성정이 이성보다 감성에 있음을 주장하며 낭만주의의 기본적인 사상적 기반을 만들었다.
    또한 칸트는 인간 이성이 현실을 모사하고 재현하는 수동성보다는 주체의 자유로운 활동에 의해 대항을 새롭게 구성하여 객관성을 생산한다고 봄으로써 인식이 창조적 자아의 영역으로 변화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 이러한 칸트의 창조적 자아의 발견은 낭만주의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었다.
    루소와 칸트의 생각에서 알 수 있듯 ‘낭만주의’는 이성과 문명, 객관성에 대해 반대하며 인간의 창조성, 감수성, 상상력을 강조한 문예사조이다. 이렇듯 낭만주의는 ‘꿈, 환상, 상상, 사랑, 우울, 비탄, 슬픔, 죽음’과 같은 추상적인 인간의 감정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개성적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의 낭만주의 또한 서양의 낭만주의와 비슷한 맥락인, 계몽적 교훈성이나 관념성, 형식적 틀의 구속성에 말미암은 절제된 정서의식을 극복코자 하는 의지에 의해 발생했다. 그러나 식민지라는 우리나라의 특이성과 그 당시 일어났던 3.1 운동, 그를 중심으로 한 사회 격변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낭만주의는 서양의 낭만주의와 다른 양상을 띄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서양의 낭만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함께 1920년대 우리나라의 시, 소설 작품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서양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어원

    ‘낭만주의(Romanticism)'의 어원은 중세시대, 지금의 프랑스인 골(Gaule) 지방에서, 공용어이며 교양어였던 라틴어와 함께 지방어로 사용되던 언어였다. 중세시대에 라틴어로 된 격식 있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형식과 내용을 담은 작품과 함께, 민중에게는 민속적인 영웅 전설이 전승되어 왔는데 민속적인 전설이니 만큼 당연히 이것은 지방어인 로망어로 되어 있었다. 이러한 영웅전설과 같은 모험담 안에는 황당무계하고 허무맹랑한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로망이란 격식 있는 작품이 아니란 뜻도 포함되어 있었다. 15세기까지만 해도 '로맨틱 Romantic'이라는 단어는 ‘로망의’, ‘로망어의’ 라는 뜻과 혼동되어 사용되었으며 그 뜻은 ‘소설처럼, 소설에 나오는 것처럼(멋진)’이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18세기 독일 낭만주의의 선구자 프리드리히 슐레겔이 로맨틱이라는 말을 ‘고전적’의 반대개념으로 사용한 뒤부터 일반화되었으며, 한국에서는 ‘로망’이라는 서양어의 발음을 옮겨 오는 과정에서 ‘낭만’이라는 발음으로 굳어졌다.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p. 212.

    참고문헌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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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조,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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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향, 환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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