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

 1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1
 2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2
 3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3
 4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4
 5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5
 6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6
 7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7
 8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8
 9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9
 10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10
 11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성실 도덕과 교육 과정 -배려란 덕목, 현행 교과서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교과서 대체 자료와 수업 방안교수 학습 과정안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초등학교 1,2,3,4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7차교육과정 목표
  • [중등][중학교][미술과][미술교육]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래픽디자인 분석
  • 학교 미술 넓히기
  • [미술 교육학]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교육과정 비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개선과제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미술과]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10학년, 11학년,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기초조형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와 발전 방향 분석
  • 소개글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과 실태,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성취기준

    Ⅲ.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Ⅳ.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중점

    Ⅵ.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기준

    Ⅶ. 미국의 초등학교 3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사례
    1. 기본구성 요소 Ⅰ: 미적 인식
    1) 기본 개관
    2) 디자인의 기초적 사항
    3) 화면 구조의 바탕 사항
    4) 시각적 특징 식별 사항
    5) 시각과 촉각의 다양한 숙지 사항
    6) 시각 및 촉각의 특징 분류
    7) 미학적 입장에서의 반응관계
    8) 미학적인 감각사항
    2. 기본구성 요소 Ⅱ: 창조적 표현
    1) 기본 개관
    2) 표현력
    3) 기초 디자인과 연체성
    4) 표현의 세 가지 내용
    5) 판화적 사항
    6) 공예적 사항
    7) 그래픽에 관한 사항
    8) 사진에 관한 사항
    9) 공간의 활용
    10) 전문 화가 알아보기
    3. 기본구성 요소 Ⅲ: 미술사
    1) 기본 개관
    2) 문화적 변화상
    3) 창작 과정에 대한 사항
    4) 작가의 역할
    5) 문화 양식의 변화
    6) 국내 문화 양식에 관한 사항
    7) 공익성으로서의 시각예술
    8) 세계의 시각예술
    4. 기본구성 요소 Ⅳ: 미술 비평
    1) 기본 개관
    2) 기본 디자인의 연구
    3) 기본 디자인의 응용
    4) 예술적 분위기에 관한 사항
    5) 미적인 성격에 관한 사항
    6) 미술 형식에 관한 사항
    7) 미술작품의 창작 과정과 매체
    8) 유사성과 비유성에 관한 사항
    9) 화가들의 그림 내용에 관한 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3, 4학년의 일반적인 특색은 무엇보다도 활기차고 자유분방하게 활동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시기이다. 저학년 때에 볼 수 있던 미분화의 상태에서 벗어나 더욱 주관적인 자기표현의 의욕이 왕성하며 행동범위가 종래 보다 한층 넓어짐에 따라 경험의 층은 대단히 두꺼워진다. 따라서 소위 도식적인 표현은 거의 볼 수 없게 되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물과 환경을 이제까지와는 다른 시점으로 파악한다. 이것이 어린이의 마음 속에 한참 자라기 시작한 객관적인 생각과 공존하고 있으며 이것 때문에 관찰활동도 왕성하게 된다.
    주위의 것에 대소나 주변과의 관계 등을 알고 표현하거나 표현 방법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 의도적인 표현활동이 된다. 그리고 이때는 설명이 가능한 작품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자기 행동이나 생각을 합리적으로 묘사하여 객관적으로 사물을 보고 표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이 시기에는 자기존재에 대한 인식이 생기며 비판능력도 가지게 되면서 다른 사람을 의식하는 그림을 그리게 된다. 작품의 만든 모양과 좋고 나쁨을 걱정하기 때문에 자신의 표현에 열등감을 갖는 어린이가 생기고 서로 쉽게 영향을 주고받는 등의 학년 특색을 볼 수 있다. 물건을 대하는 견해나 사고방식도 종래의 자기중심적인 주관성에서 크게 후퇴하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물이나 생활을 바라보는 눈도 꽤 객관적이 되어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된다.
    중학년 아동들이 사물을 보는 그 자체에 대해 갖게 되는 관심과 주의력은 몇 가지 행동 형태로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사람이나 동물의 형상을 나타낼 때 사용했던 단순한 상징적 표현 양식에서 벗어나 나타내고 싶은 중요한 부분을 확대, 과장하는 등 다양한 상징을 구사한다. 또한 같은 상징을 반복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형태의 반복이 사라지고 새로운 형태를 표현하려는 시도를 한다.
    둘째, 사물에 대한 관찰력이 민감해지면서 대상과 닮게 그리려고 노력하는 단계로 명암, 원근, 질감 등에 관심을 갖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려 한다.
    셋째, 성(性)의 차이에 대하여 인식하게 되면서 세부적인 표현을 통해 남성과 여성을 구별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1997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미술 3,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과연구회, 미술 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손지현,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4
    현광덕, 초등 중학년의 미술교육론, 미술교육논총 제4집, 한국미술교육학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