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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

    Ⅲ.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한국적 사상
    1. 음양오행사상
    2. 풍류도

    Ⅳ.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분류와 염색방법
    1. 전통염료의 분류
    1) 쪽염(藍染 남염)
    2) 홍염(紅染)
    3) 자염(紫染)
    4) 황염
    2. 전통염료의 염색방법
    1) 회색 염색법
    2) 초록 염색
    3) 보라 염색

    Ⅴ. 전통염료(식물염료, 천연염료)와 화학염료의 비교

    Ⅵ.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이용

    Ⅶ.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실용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천연염색은 자연에서 채취되는 색소로 염색을 하기 때문에 자연스런 색감을 얻을 수 있고 환경 친화적이기 때문에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인체에도 유익해서 오랜 세월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널리 사용되었다. 하지만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 추출 과정이 복잡하며, 염색 방법도 공정이 복잡하여 노동력이 많이 들었다. 그러다가 1856년 영국의 화학자 퍼킨이 우연히 적자색의 합성염료를 처음 발견한 이후, 물의 양에 따라 염료의 양이 정해진 색상표가 만들어 지고 손쉽게 염료의 양에 따른 색을 조절할 수도 있고 대량 생산도 가능해졌지만, 천연염료는 염료 양에 따른 색의 조절이 힘들고 사용하기 간편한 상태로 공급이 어려워 점차 사용량이 감소하게 되었지만 환경상의 문제로 현대에 와서는 천연매제와 성분이 같은 화약약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대부분 공해문제가 있어 천연매염제를 쓰는 것이 시간이 걸리고 까다롭지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큰 의의가 있다.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한 식물 염색을 주로 해왔다. 우리나라의 식물 염색의 시작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기록된 바 없으
    참고문헌
    ․ 김재필, 한국의 천연 염료, 서울대 출판부
    ․ 남성우, 천연염색의 이론과 실제1, 보성문화사
    ․ 동서대 디지털디자인 대학원, 천연염색의 효과를 응용한 Evening Dress 이미지 연구 꽃잎 추출물 중심으로
    ․ 목포대학원, 치자색소를 이용한 화훼장식 소재의 염색성, 2006
    ․ 이연순·정정숙·이영희, 염색의 이론과 실제, 미진사
    ․ 조미숙, 색 다른 색 이야기, 이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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