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의이해] 독일 연극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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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8세기 독일 연극의 발전

-18세기의 계몽주의와 고췌트의 연극개혁

-레싱과 시민연극의 발전 : 국민극장 창설 운동

- 바이마르의 궁정 극장 : 괴테와 실러의 고전적 연극미학

◎ 19세기의 독일연극

1. 베를린의 왕립 국민극장의 연극

2. 마이닝엔 극단

3. 자연주의 연극

◎ 20세기 독일어권의 연극

◎ 브레히트 서사극
본문내용
◎ 18세기 독일 연극의 발전

-18세기의 계몽주의와 고췌트의 연극개혁

(1) 독일의 유랑극단 - 극단의 형성과 그 계보
17세기 중반부터는 순수한 독일 유랑극단이 생겨났다.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극단으로는 석사 요하네스 펠텐이 이끄는 연극단이었다. 펠텐은 그때 가장 우수한 극단으로 통하던 함부르크의 파울젠 극단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이들은 영국 희극단의 레퍼토리뿐만 아니라 이미 몰리에르와 칼데론까지도 공연계획에 포함하고 있었다. 이들은 주로 중부 및 북부 독일을 중심으로 공연하면서 코펜하겐, 스워덴, 리가까지 공연여행을 했고 상업 도시의 박람회장에서도 공연했다.
이렇게 해서 파울젠-펠텐은 독일 유랑극단의 원조가 되었으며 이들로부터 연극단의 계보가 시작된다. 그중에서 한 계보는 펜텐의 배우였던 안드레아스 엘렌손으로부터 18세기 초반에 활약했던 엘렌손-하크-호프만 연극단을 거쳐서 직접 노이버 부인의 연극단으로 이어지며 이 연극단에 에크호프와 아커만이 소속되었다. 훗날 아커만으로부터 다시금 슈뢰더가 갈라져 나간다. 또 다른 계보는 쇠네만과 코흐, 되벨린 그리고 아벨 자일러로 이어나간다. 이들은 훗날 궁정극장과 구민극장이 정착함으로써 유랑극단을 대체하게 될 때까지 독일 연극의 발전을 주도했다.
이들 유랑극단은 문학적인 희곡을 중심으로 한 바로크 연극에 반해서 배우 중심의 극단이었으며, 극단장을 정점으로 하여 보통 14~18명의 배우들로 구성되었다. 배우들은 소위 배역유형에 따라 채용되었으며 극단운영에 있어서는 사업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극단장이 전권을 갖고 있었다. 당시의 엄격한 신분사회에서 직업배우는 궁정배우로 지정되는 명예를 누리지 못하는 한, 형리 들과 같은 미천한 직종의 종사자들처럼 천대받는 유랑민이었다.
우리는 극장이 없다. 우리는 배우가 없다. 우리는 관객이없다. ....... 그렇지만 프랑스인은 적어도 무대가 하나는 있다. 그런데 독일인은 가설무대도 거의 없다. 프랑스인의 무대는 적어도 대도시인 수도의 오락이다. 그런데 독일인의 여러 수도에서는 가설무대가 천민의 조롱거리다. (레싱 : 문학서간, 제 81장)
참고문헌
독일연극사 / 이원양
청소년을 위한 서양문학사 (상권)
연극/ 안드레아 그로네마이어
http://blog.naver.com/biniesta/40018447143
-20세기 독일어권연극, 한국연극학회편, 연극과인간
-아방가르드 연극의 흐름, 크리스토퍼 인네스지음, 김미혜옮김, 현대미학사
-http://blog.naver.com/zjvldi?Redirect=Log&logNo=140037605255
-논문, 정치연극의 언어 1920년대 피스카토르의 연극실험 연구, 남상식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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